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쥬스 Dec 07. 2021

청소.

현재의 내가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것.

요즘 유독 ‘청소’ 종류의 것들을 자주 그리고 많이 한다.


집안일로서 뿐 만 아니라

회사에 출근해서도, 어떤 장소를 가서도,

자원해서 참, 많이도 한다.


그래서 지인들은 가끔 나를 ‘김데렐라’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틀 전쯤인가,

회사의 관리자 한 분이 나에게 말했다.

요즘 어딜 가든 설거지도 그렇고, 청소를 참 많이 하네요’

내가 대답했다.

그러게요,, 왜 그럴까요.. 하하’


문득,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생각을 해봤다.

요즘의 나는 왜 이토록 청소 종류의 것들을 많이 하는 걸까.’


그건 아마, “내가 깨끗하게 할 수 있는 게 이것밖에 없어서”인 것 같다.


옹졸한 한 순간의 경력, 권력, 지위를 위해

온갖 변명으로 소중한 이를 쳐내는 사람 앞에.

말도 안 되는 논리와 합리화로 끊임없이

자신보다 약한 사람에게 강요하고 쥐 잡듯 잡는 누군가 앞에.

정말 그 정도는 아닐 거라 생각하고, 믿었던

한 사람의 이중성, 페르소나 앞에.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것들 앞에 침묵을 지키고 회피하려 하면서도,

음식을 먹다 나온 머리카락 한올에 버럭버럭 화를 내는

나라는 인간 앞에.


닦아질 것 같지도, 나아질 것 같지도 않은 현실과 나 스스로이기에.

그토록 반드시 깨끗해지는 무엇인가를 열심히 치우고, 닦을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나이가 한 살 한 살 먹어가며,

쌓이는 것은 ‘연륜’과 ‘지혜’가 아니라, ‘두려움’과 ‘책임회피’인 것 같다.


7일이나 지난 12월이지만,, 이미 다 가버린 2021년이지만,,

조금은 깨끗해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조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