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livia Oct 29. 2020

초심

2019년을 시작하며 나는 시험과 과제로 바쁜 하루를 보냈다. 어느덧 적응된 쿠엥카 생활에서 시험마저 끝이 나자 조금의 여유가 찾아왔다. 하지만 이 여유를 즐기지 못하고 새로운 일을 찾아야 할 두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 째는 나태하지 않도록 채찍질하는 삶에서 안정감이 찾아왔기 때문이고, 둘 째는 내 유학 생활에 돈 걱정을 할 수밖에 없는 우리 집 사정에 가만히 있으려니 마음이 무거웠기 때문이다.


재택근무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하지만 이는 내 시간을 불필요하게 잡아먹었다. 학교 생활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데 아르바이트를 하느라 학교 공부와 과제는 뒷전이었다. 결국 내 욕심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아르바이트를 그만뒀다.


하지만 돈을 벌어야 했다. 그러면서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었다. 나는 축구에 대한 꿈을 안고 스페인에 왔는데 어느덧 축구를 잊고 있었다. 나에게 더 이상 축구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남아 있는지도 의문이었다. 그러다 우연히 스페인 현지 기자를 뽑는다는 공고를 봤다. 그 공고를 읽는 순간 자세를 고쳐 앉았다. 내가 스페인에 온 이유는 이거였다. 한국과 스페인 사이에 축구를 통한 다리 역할을 하고 싶었는데, 어느덧 이유를 잊은 채 눈 앞에 닥친 현실을 버텨 내기 급급했다. 


당장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 이후 몇 가지 테스트를 거친 나는 스페인 현지 에디터가 됐다. 이 시스템에 적응하는 과정 속에서 학교 생활을 소홀히 하게 됐다. 내가 또 욕심을 부린 것이 아닌가 걱정됐다. 내가 소화할 수 없는 일을 벌인 것 같았다. 하지만 학교 생활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했고, 내가 진짜 하고 싶었던 일을 통해 성취감과 행복을 느끼니 그런 생각들은 점점 사라졌다. 


덕분에 나는 쉽게 할 수 없는 경험을 많이 했다. 스페인 프로축구 프리메라리가 경기장 출입과 기자회견은 물론 챔피언스리그 취재와 별도의 인터뷰, 전 세계 기자들을 초대한 미디어 트립과 설명회 등에 참여했다. 기자로서 현지 구단의 인터뷰이도 될 수 있었다. 직접 현장에 가지 않으면 보고 들을 수 없는 취재를 했다. 매번 현장감 있는 기사, 유명인과의 인터뷰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나만의 기사를 쓸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21살의 나는 축구에 대한 글을 쓰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다. 그래서 대학교를 휴학한 채 협회, 구단에서 명예기자 활동을 하며 끊임없이 연습했다. 대한민국 곳곳에 경기장을 찾아갔다. 축구를 해 본적도, 글을 써본 적도 없는 내가 실력을 키우려면 많이 보고 쓰는 수밖에 없었다. 한편엔 스페인에 가기 위한 꿈을 키웠다. 스페인어를 배우면 내 무기가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그렇게 평일엔 아르바이트를, 주말엔 경기장에서 취재를 하며 내 길을 걸었다. 1년 동안 모은 돈을 들고 스페인행 비행기에 올랐지만, 2년이 지나자 그때의 열정은 많이 식어버렸다. 그렇게 노력해서 여기까지 왔는데 내 길이 맞는지 의심이 들었다. 나의 마음을 확실히 알 필요가 있었다.


이 일에 다시 흥미가 생기지 않는다면 스페인에 온 첫 이유를 거두려 했다. 더 이상 내 인생에 축구와 관련된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새로운 꿈을 찾을 것이라 다짐하며 일을 시작했다. 하지만 우연히 시작한 이 일은 잊고 있던 내 열정을 깨웠고 하루하루 활기를 불어넣었다. 워낙 기복이 심하고 뭐든 쉽게 질리는 성격 탓에 이번이 끝일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갖고 있는 애정은 생각보다 컸다. 덕분에 나에겐 21살의 나보다 더 큰 꿈이 생겼다. 

이전 12화 크리스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