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디 Apr 25. 2020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덴마크

덴마크 첫인상

한국에서 일하던 어느날, 본사인 덴마크에 근무하게 되는 글로벌 프로덕트 엔지니어(Global Product Engineer)라는 새로운 포지션이 공고되었고 보스는 나에게 지원해 보라며 추천해 주었다. 인터뷰는 일사천리로 진행되었고 그렇게 나는 덴마크에서 두 번째 외국생활을 하게 되었다.


미국이나 주변 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하여 덴마크라는 나라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다소 생소한 국가인 것 같다. 실제로 주변 지인들 중에 내가 살던 곳을 혼동하는 분들이 많았다. (나라 이름에 'ㄷ'이 들어가기 때문인지 네덜란드, 스웨덴, 핀란드로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나도 덴마크에 본사를 둔 회사에 일하다보니 이곳으로 오게 되었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덴마크에서 일하는 것은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덴마크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 우선 지리적인 측면에서 '북유럽(Northern Europe)' 국가에 속한다. 북유럽 국가라 하면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아이슬란드 5개국을 이야기하는데, 하나같이 1인당 국민소득과 세금, 물가가 높은 복지국가로 알려져 있다.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에 걸쳐 있는 스칸디나비아(Scandinavia) 반도의 이름을 따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3국을 스칸디나비아 국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속해있는 핀란드 대신 덴마크를 스칸디나비아 국가로 부르는데 이는 언어, 민족, 문화, 역사 등이 밀접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민족이 바로 바이킹족(Vikings)이다. 여기서 정통 바이킹이 누구인지에 대해 논란이 되기도 하는데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사람들은 서로 본인들이 진짜 바이킹이라고 주장한다. (미국드라마 바이킹스를 보면 노르웨이가 오리지널처럼 보이긴 한다)


일반인들에게 덴마크를 물어보면 편의점 인기상품인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덕분에 낙농업 국가라 생각할지 모르겠다. 이는 국내에서 생산하지만 덴마크의 낙농 기술을 적용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덴마크는 낙농 선진국인데 훌륭한 품질의 유제품(우유, 요거트, 치즈 등)을 생산한다.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동원F&B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것들 중 덴마크에서 넘어 온 것이 은근 많다. 어린 시절 한번 쯤 가지고 놀았을 법한 세계적인 장난감 '레고(LEGO)'는 덴마크에서 만들어졌고, '안데르센 동화'의 작가인 한스 안데르센은 덴마크인이다. 이 외에,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를 설계한 건축가도 덴마크인이고, 세계 최대의 해운회사인 '머스크(Maersk)' 또한 코펜하겐에 본사를 둔 덴마크 기업이다.

LEGO Brand


가장 중요한 것은, 덴마크가 세계 행복지수 1위 국가로도 유명하다는 점이다.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고, 기술적으로 조금 더 배우고, 스스로 재미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 본사가 위치한 덴마크 행을 결심했지만, 한 편으로는 행복의 비결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덴마크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덴마크 첫인상

-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국가

- 낙농 선진국

- 레고, 안데르센 동화

-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이전 10화 싱가포르에 살고 싶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