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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백실장 Apr 17. 2021

코엑스coex 의류매장인테리어 시공 및 디자인 작업기

백화점 몰 인테리어 작업기


PROJECT.

삼성 코엑스 스타필드 (백화점인테리어), 난닝구 의류매장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설계 IM100 COMMUNICATIONS

시공 & 디자인 아임백 커뮤니케이션즈

위치 삼성 코엑스 스타필드 몰

면적 약250㎡

바닥 시멘트텍스처스타코위유광에폭시

벽체 콘트리트가설폼 텍스처,고재파벽돌,스타코,원목고재 등

천정 노출 위 도색


벌써 완공한지 1년이 되어버린 이번 프로젝트는 삼성역 코엑스 coex 에 있는 스타필드 쇼핑몰(백화점인테리어)내부에 들어갈 #의류매장 인테리어를 기획하고 시공하는 작업으로 해당 의류매장 브랜드와는 잠실 롯데월드몰에 시공 후 두번째 합을 맞추는 작업이였습니다.

잠실 롯데월드몰도 인테리어 시공 시 정말 컨펌이 까다로웠지만 코엑스몰도 만만치 않게 까탈스러운 서류 작업으로, 타이트한 두 곳을 연달아 작업하게 되었었습니다.


의류매장의 인테리어를 시공 시에는 각각의 브랜드마다의 니즈와 보여주고 싶은 것들이 다들 상이하기에 상품이 얼마나 거치될지 어떤 식으로 디스플레이될 헹거가 필요한지 클라이언트와 많은 상의를 거친후 시공되어야 합니다. 코엑스 몰 내 아임백에서 시공할 자리는 예전 현대자동차 쇼룸이 있던 파르나스몰 출입구 자리로, 코엑스몰로 부터 미리 받은 도면을 통해 3D투시도를 작성하고 클라이언트와 많은 회의와 시안을 거쳐 시공전까지 도면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LAYOUT.

이번 코엑스 인테리어의 경우 공간이 판매할 의류의 양이 많아야 하는 브랜드 특성상 거의1/3 ,1/4의 공간을 옷을 넣을 창고가 되도록 꽤나 크게 계획되었습니다. 레이아웃상 보이는 빈 공간이 창고공간인데, 3단랙으로 빼곡히 채워 재고들을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할애되었습니타코,원목고재 등


천정 노출 위 도색



벌써 완공한지 1년이 되어버린 이번 프로젝트는 삼성역 코엑스 coex 에 있는 스타필드 쇼핑몰(백화점인테리어)내부에 들어갈 #의류매장 인테리어를 기획하고 시공하는 작업으로 해당 의류매장 브랜드와는 잠실 롯데월드몰에 시공 후 두번째 합을 맞추는 작업이였습니다.


잠실 롯데월드몰도 인테리어 시공 시 정말 컨펌이 까다로웠지만 코엑스몰도 만만치 않게 까탈스러운 서류 작업으로, 타이트한 두 곳을 연달아 작업하게 되었었습니다.



의류매장의 인테리어를 시공 시에는 각각의 브랜드마다의 니즈와 보여주고 싶은 것들이 다들 상이하기에 상품이 얼마나 거치될지 어떤 식으로 디스플레이될 헹거가 필요한지 클라이언트와 많은 상의를 거친후 시공되어야 합니다. 코엑스 몰 내 아임백에서 시공할 자리는 예전 현대자동차 쇼룸이 있던 파르나스몰 출입구 자리로, 코엑스몰로 부터 미리 받은 도면을 통해 3D투시도를 작성하고 클라이언트와 많은 회의와 시안을 거쳐 시공전까지 도면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LAYOUT.

이번 코엑스 인테리어의 경우 공간이 판매할 의류의 양이 많아야 하는 브랜드 특성상 거의1/3 ,1/4의 공간을 옷을 넣을 창고가 되도록 꽤나 크게 계획되었습니다. 레이아웃상 보이는 빈 공간이 창고공간인데, 3단랙으로 빼곡히 채워 재고들을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할애되었습니다.


가운데 플렌테리어를 기점으로 사방에 Wall형 헹거, 이동식 헹거,위에서 내린 와이어 헹거등으로 옷을 디스플레이해 주었고,고재 문과 카운터들을 이용하여 공간 구성이 되었습니다.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빈티지한 작업의 경우 3D 투시도의 표현이 어려워 투시도 퀄리티가 모던한 스타일의 작업들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아쉽네요..



코엑스 몰에서 의류매장인테리어 시공시 각파츠별로 컨펌받아야하는 도면입니다.

전기,소방과 감지기,스피커 등등 로드샵에서는 따로 작업하지 않는 세세한 도면작업이 병행되어야 하기에 착공전 서류작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합니다.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어떻게 바뀌었는지 등을 파트별로 상세하게 컨펌받고 사인을 일일히 받아야 비로소 착공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코엑스몰 의류매장인테리어를 들어가며 작업했던 3D 투시도들입니다. 

자연스럽게 빈티지한 질감들이 렌더링으로는 영 표현이 힘듭니다,

브랜드에서 표현하고 싶으신 포인트들이 있어, 많은 수정 끝에 완성되었던 투시도 안입니다.

의류매장인테리어에 들어간 메인 플렌테리어 화단. 백고 파벽으로 만든 화단을 조성하고 관리가 안되는 특성상 조화를 설치하였습니다.

벽면을 그런지한 노출 시멘트 질감으로 마감한 코엑스몰의 의류매장인테리어 모습입니다.

빈티지인테리어의 텍스쳐 감이 잘 느껴지는 소재의 스타코, 막 콘크리트 거푸집 폼을 벗겨낸듯한 노출 콘크리트 질감의 거친 텍스쳐에 어울리는 바닥재(포세린타일)를 이용하였습니다, 플렌테리어와 빈티지를 적당히 섞은 의류매장인테리어입니다.의류매장을 인테리어 할 시에는 내부의 인테리어 포인트들이 과하게 화려하면 옷에 가야할 시선이 분산되어 버리기에 강약을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쇼핑몰,백화점인테리어들 보다 더욱 신경쓸게 많았던 코엑스 스타필드몰의 의류매장인테리어가 이렇게 또 완성되었습니다.계속된 철야작업으로 힘든 점도 많았지만 완성된 모습을 보며 사진을 찍으니 또 보람찼던 현장. 다음번 현장은 새로 신축하는 안성 스타필드몰로, 이번 현장과는 달리 신축시 같이들어가는 프로젝트로서 초반의 FCU 작업과 더 세밀한 컨펌 등 또 한번의 역량을 펼쳐야했던 곳이었습니다.

다음 브런치엔 안성 스타필드몰에서 시공 하였던 의류매장인테리어 를 포스팅하며 시공시 필요했던 3D 투시도 도면과 설계작업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시공해드린 난닝구 브랜드가 더욱 승승장구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아임백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인테리어디자인회사 로 보통 브랜딩과 인테리어를 같이 진행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드리는 일을 합니다.

아임백의 다른 프로젝트들이 궁금하시다면

https://brunch.co.kr/@paikmh7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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