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Market Share와 Segment

마케팅 하우투두

by 심내음

Market Share (M/S- 시장 점유)는 마케팅에 있어 중요하다. 지금 내가 하는 사업(혹은 내가 있는 회사가 있는 전개하는 비즈니스)의 현재 위치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다.


M/S는 나와 나의 경쟁자의 상황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수치를 보고 다음에 실행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과 판매 정책을 정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지난달에 나의 M/S가 30% 였는데 이번 달에 25%가 되었다면 그 5%는 분명 나의 경쟁 브랜드에게 간 것이다. 그러면 그 경쟁 브랜드가 누구인지 보고 어떻게 그 M/S를 가지고 갔는지 분석해야 한다.


분석을 하다 보면 그 경쟁 브랜드 중 특정 제품이 아니면 특정 지역에서 나의 비즈니스 보가 좋은 성과를 낸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러면 바로 반격이 필요하다. 그 특정 제품이 한 가격 인하, 사은품을 주는 프로모션, 어느 지역 어느 유통/점포에서 했는지를 분석해야 나의 제품에도 그에 상응하는 아니면 그보다 더 매력적인 전략을 입혀 판매를 해야 한다. 이런 제품, 가격, 지역 Segment(세그먼트)에 대한 분석과 전략 수행은 비즈니스에 있어 매우 중요한 마케팅 개념이다.

technical-illustration-software-market2.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