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프로덕트로부터 찾는 현실적 실천
이 글은 Center for Humane Technology의 Take Control 페이지를 기반으로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더불어 모바일 예시는 iOS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쉴 새 없이 울리는 휴대폰 알람. 신경 쓰기 싫어 무음으로 해놓지만 이내 궁금함이 일어 자동으로 손이 간다. 스웨덴의 정신과 전문의 '안데르스 한센'에 의하면 우리는 하루 평균 2600번가량 스마트폰을 터치하며, 3시간 이상 스크린 타임을 가진다. 이를 인류의 시간으로 환산해본다면 어마어마한 숫자다. 하지만 이렇게 확인한 정보들은 대부분 시시한 경우가 많다. 팔로워 중 누군가 해외로 여행을 갔다는 소식, 내 게시물에 친구가 단 댓글, 자주 가는 쇼핑몰이 반값 할인에 들어갔다는 정보 등. 하지만 우리 뇌는 예측 불가능한 보상을 좋아하는 기관이다. 책상 위 울리는 핸드폰을 켰을 때 시시한 내용이라 해도 이내 다음 보상을 기대해 뇌를 의존적으로 만든다. 뇌가 스마트 폰을 사랑하는 것은 어찌 보면 필연적이다.
다음은 예측불허와 관련된 유명한 심리학 실험 중 하나다. 연구자는 원숭이들에게 벨 소리를 들려준 후 달콤한 주스를 주는 실험을 했다. 전후의 도파민 수치를 측정하기 위함이었다. 흥미롭게도 원숭이들은 주스를 마실 때 보다 벨 소리를 들었을 때 도파민 수치가 훨씬 높게 나왔다.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해 도파민이 만족감을 주는 '보상 물질'이 아니라 '동기부여를 위한 물질'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이후 벨 소리를 들려준 뒤 두 번에 한 번꼴로만 주스를 제공했더니 원숭이의 도파민이 가장 높게 측정되었다.
뇌의 입장에서는 기대감 속에 미래의 불확실한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 그 '길(path)' 자체가 목표인 셈이다. <인스타 브레인, 82p>
우리 뇌 역시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매번 새로운 페이지를 열 때마다 도파민을 분비한다. 안데르스 한센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이 인터넷 페이지 5개 중 1개꼴로 머무르는 시간이 채 4초가 안되며, 10분 이상을 보내는 페이지는 전체의 4%에 불과하다고 한다. 포노 사피엔스는 어쩌면 페이지의 정보보다 '링크'가 주는 연결 그 자체에 만족감을 느낄지도 모른다. 실제로 뇌의 보상 추구(reward-seeking) 영역과 정보 추구(information-seeking) 영역은 매우 가까운 곳에 인접해 있다.
SNS 개발자는 보상 시스템을 자세히 연구해 뇌가 불확실한 결과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얼마나 자주 보상을 해줘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이들은 우리가 끊임없이 휴대전화를 집어 드는 놀라운 순간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지식을 활용한다. "어쩌면 '좋아요'를 하나 더 받았을지도 몰라. 한 번 봐야겠어"는 "포커 한 판만 더! 이번엔 내가 딸 수도 있어!"와 똑같은 메커니즘이다. <인스타 브레인, 86p>
우리의 일상 속 많은 디지털 환경은 이처럼 중독적인 메커니즘으로 설계되어있다. 넷플릭스의 '자동 재생 기능', 페이스북의 '당겨서 새로고침', 틱톡의 무한 스크롤 등. 지금부터 디지털 중독과 공해로부터 내 삶의 주도권을 되찾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들 몇 가지를 소개해볼까 한다.
알림의 빨간색은 우리의 관심을 유도하는 촉발 장치다. UX 용어로 하면 어포던스(Affordance) 즉, 행동 유도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알림 색깔을 저채도로 바꿔보면 실제로 화면에서의 주목도가 상당히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인적으로 휴대폰 알림을 모두 끄는 것만으로도 꽤 많은 스크린 타임을 줄일 수 있었다. 알림이 설정되어 있다면 지금 당장 설정 > 알림으로 이동해 알림 끄기를 눌러보자.
SNS의 유용함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현실에서 만나기 힘든 사람과 쉽게 소통할 수 있고 기성 미디어의 권력 분산에도 큰 공헌을 했다. 하지만 SNS는 우리의 시간이 필요하고 광고주에게 상품으로 경매 부친다. 이 과정은 중독적이고 또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구글의 전 디자인 윤리학자인 트리스탄 해리스는 SNS의 수많은 기능들에서 벗어나 이들을 각각 따로 수행할 앱들을 다음과 같이 추천한다.
1) Signal : 보안성이 뛰어난 메시징 앱이다. 이를 통해 SNS의 채팅을 대신할 수 있다. 시그널은 독자적인 암호화(Signal Protocol 기반) 방식으로 우리의 대화를 안전하게 유지한다. 메시지, 통화도 마찬가지다. 더불어 광고, 제휴 마케팅, 추적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에만 집중할 수 있다.
2) Marco Polo : 비디오 챗 앱이지만 틱톡과 달리 라이브처럼 중독적인 기능이 없다. 다음은 마르코 폴로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태그라인이다. "전 세계가 아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과 연결하세요." 해당 문장처럼 마르코 폴로는 가장 가까운 그룹과 가족을 위해 디자인되었다. 휴대폰 번호가 없으면 누군가를 검색하고 찾을 수 없다.
3) VSCO : 창의적으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 Kodak, Fuji, Agfa 등의 빈티지 필름 필터가 특히 유명하다. VSCO에서 접속해 표현의 자유나 창의력에만 집중해보자.
1) 스크린 타임 : 내 모바일 사용 시간이나 습관을 모니터링하고 싶다면 iOS, 안드로이드에 기본으로 탑재된 스크린 타임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만약 꺼져있다면 설정으로 들어가 켜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고 다음날 내 스크린 타임 성적표를 보고 놀라지는 말자.
2) News Feed Eradicator : 페이스북에서 뉴스 피드만 제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이때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뉴스피드 제거기가 있다(참고로 크롬 익스텐션이다). 나는 주로 광고가 보기 싫거나 피드 추천이 엉터리 일 때 사용한다.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뉴스피드 외의 커뮤니티나 메시지 기능은 보낼 수 있다. 피드가 빠진 페이스북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뉴스피드 영역에는 영감을 주는 문구가 랜덤 하게 노출된다.
3) Flipd : 내 시간을 기록할 수 있어 생산성에 집중할 수 있는 앱. 라이브 그룹 세션을 통해 같은 목표를 수행 중인 사람들과 외롭지 않게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다.
4) NightShift 켜기 : 늦은 밤 모바일 화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우리 몸이 아직 낮이라고 믿도록 속여 우리의 자연스러운 수면을 방해한다.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로 이동해 밤 시간에는 자동으로 Night Shift가 켜지도록 하는 것을 추천한다.
5) Insight Timer(전문가에게 명상을 가이드받을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나 Headspace, Calm(최고의 명상 앱)등 자신에게 맞는 명상 앱 하나를 선택해 꾸준히 사용하면 마음을 돌보는데 도움이 된다.
1) iUnfollow : 트위터에서 나를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을 찾고, 보호된 계정에 내가 보낸 팔로우 요청을 취소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2) 자신의 SNS 뉴스 피드에서 정치적으로 양극화된 미디어를 찾아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개인적으로는 MSNBC처럼 관점의 다양성이 부족하다고 평가받는 미디어는 배제하는 편이다. 편향이 강한 페이스북 커뮤니티들 역시 모두 언팔로우하는 것이 좋다.
3) 내가 동의하지 않는 목소리를 들어보는 것도 자기 객관화에 도움이 된다. 소셜 미디어는 우리가 좋아요 한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피드에 제공한다. 우리의 온라인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하게끔 하기 위함이다. 이는 편리하지만 한편으로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 간의 교류를 약화시킨다. SNS의 작은 논쟁은 물론 한 걸음 더 나아가 인종 차별, 기후 변화, 빈곤 등의 문제는 다양한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야만 논의가 가능하다. 타인의 다름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생각보다 더 많은 연습 기간이 필요하다.
만약 미디어의 다양성에 관심 있다면 하나의 기사를 다양한 관점으로 모아볼 수 있는 사이트인 allsides.com 도 무척 유용하다. 만약 페이스북이라면 자신의 의견과 상반된 인플루언서 몇 명을 일부러 팔로우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추천 알고리즘이 갸우뚱할 것이다.
1) 알람 시계를 따로 구매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핸드폰 알람을 끄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
2) 가족과 핸드폰 없는 저녁 식사 자리를 만들어보자. 핸드폰을 확인하는 사람이 설거지하는 벌칙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3) 집에 공유 충전소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개인 침실에서 최대한 멀리 핸드폰 충전소를 만드는 것이 좋다.
만약 내 SNS에 긍정적인 댓글 99개와 부정적인 댓글 1개가 있다면 어떤 게 더 기억에 오래 남을까? 우리의 뇌는 부정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아무리 긍정적인 댓글이 많아도 부정적인 댓글이 하나라도 있다면 우리 뇌는 거기에 골몰할 가능성이 높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SNS 깊숙이도 이러한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트리스탄 해리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다루는 방식을 다양하게 고민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이 더 오래 기억에 남게 되는 것이다. 다음은 두 가지 예이다.
1) 온라인상에서 받은 긍정적인 피드백의 스크린숏을 찍어 휴대전화의 폴더에 저장한다. 아예 긍정 폴더라고 이름 짓자. 이로써 우리 뇌는 긍정적인 것을 기억하는 독자적인 피드백 방식 하나를 터득한 셈이다.
2) Tribute나 Montage 같은 앱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소소한 감사를 표현해보는 것도 뇌에게 피드백을 주는
방법이다. 오늘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았다면 카카오톡의 커피 쿠폰을 보내보자.
지금까지 디지털 공해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6가지 현실적인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디지털은 이제 우리 일상의 가장 큰 부분이 되었다. 현실적으로 디지털의 간섭을 완벽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일상이 디지털에 완전히 잠식당하지 않게끔 자신의 삶과 우아하게 공존할 수 있는 각자의 방식을 모두 찾았으면 좋겠다.
'디지털 공해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6가지 현실 가이드'(끝)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