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집짓기1 05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수한무 Oct 19. 2022

전세집을 떠나며

먼저, 이별

우리 부부가 집을 짓기로 결심한 때는 기존에 전세로 살던 집이 팔려 이사를 나와야 할 때였다. 당시 전세로 살던 집은 거실 창으로 산이 한 가득 보이는 밝은 아파트였다. 이사 준비를 하며 문득문득 이 집을 정말로 떠나야 한다는 사실에 슬픈 마음이 들었다. 평생 그런 감정을 느껴본 적은 처음이었다. 집이 인격체처럼 느껴지기까지 했다. 산으로 열린 거실 창이 마치 집의 두 눈처럼 느껴졌다. 집은 두 눈에 푸르른 나무를 가득히 담고 나를 바라보고 있었다. 눈은 마음의 거울이라더니, 집도 우리 가족과의 이별을 앞두고 슬픈 눈을 하고 있었다.  


결혼하고 처음으로 가장 넓게 살아 본 30평 아파트. 거실의 통창으로 푸른 산이 가득 보이는 넓고 쾌적한 거실, 방이 세개여서 세 식구 살기에 부족함 없고, 새 아파트라 모든 게 반짝반짝 했던 집이다. 3년이 채 안 되는 시간동안 전세 살이를 하면서 그 어느집보다 감사하는 마음이 많이 들었더랬다. 넓고 깨끗해서만이 아니라 자연이 가까우니 집에 오면 늘 자연이 나를 맞아주고 품어준다는 느낌 때문이었다. 피곤한 몸을 이끌고 현관문을 열면 거실창을 통해 보이는 나무와 햇볕이 따뜻하게 나를 반겼기에 집에 돌아오면 늘 안도감이 들었다. 결혼 후 내내 전세를 전전하면서 그 어느 집에도 정을 주지 못했는데 이 집에는 정을 듬뿍 주었다. 내 집이 아니어도 새집에 따르는 하자보수도 집 구석구석을 살펴보며 꼼꼼히 받았다. 주방 싱크대 문짝을 반짝이게 닦으며 언젠가 다음 이사올 가족이 행복하게 살기를 기도했다. 집을 통해 산과 빛이 품어준 사랑이 그렇게 흘러갔다.


집 주인이 매매로 내놓았을 때 팔리지 않던 집이 드디어 다음 주인을 만나 팔렸다는 소식을 듣고 왜인지 눈물이 났다. 눈물이 난 이유 중 이 집과의 이별이 아쉬웠기 때문이 가장 컸으리라. 집과 이별을 준비하면서 어린 시절 살았던 아파트가 꿈에 나왔다. 평소에도 종종 꾸는 꿈이었다. 내가 초등학교 2학년일 때부터 고3이 될 때까지 주요한 성장기를 보낸 13층 29평 아파트. 그 집과 이별을 제대로 하지 못했더랬다. 고3이 되었을 때 집안 사정이 갑자기 어려워져서 그 집을 다른 사람에게 전세를 주고 나왔다. 그 때는 잠시 떠났다가 다시 돌아올거라고 믿었다. 그러나 영영 이별이 되었다. 그 때 미처 하지 못했던 이별인사를 이번 집을 떠나면서는 충분히 했다. 마음껏 슬퍼했다. 


새 집 짓기를 준비하면서 그렇게 나는 먼저 이별의 순간을 지났다. 지나온 이별의 순간도 떠올리며 제대로 애도하지 못했던 이별을 뒤늦게나마 슬퍼할 수 있었다. 충분한 이별의 시간을 거쳤기에 거실 창으로 산이 가득 보였던 그 아파트는 따뜻한 추억으로 남았고 새 집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졌다.    


(11.05)



이전 04화 집 지을 땅을 찾으러 나가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