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미니민 Jan 11. 2023

자존감 요정의 자존감 높은 사람이 되는 수련법 (2)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마음가짐

* 이 글은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을 브런치에도 옮겨온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albkcm/222981359958




앞선 글에서 자존감 높은 사람이 되면 좋은 점과 전제 조건을 다뤘다면,

이번 글을 통해서는 자존감 높은 사람이 되기 위한 마음가짐을 다뤄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도 잘 지키지 못해서 항상 나의 성장에 발목을 잡는 것으로 느껴지고,

부모님으로부터도 조언 받는 내용들이지만 아래와 같은 마음가짐을 지속해서 노력해온다면

본인의 인생의 주인공이 내 자신이 될 수 있는 삶을 잘 만들어낼 것이라고 자신한다.




1.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만 내 힘을 쏟기

통제하지 못하는 것에 힘을 쏟으면 내 인생의 주도권을 쥘 수 있는 부분에 한계가 생긴다.

타인의 삶과 내 출생배경은 내가 통제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또한 내가 도전하는 영역에서 성공하기 위해 타인과 경쟁해야 하는 경쟁규칙도 내가 바꿀 수 없다.


그렇다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인 나의 전략, 내가 가진 자원에 대한 할당,

내가 얼마나 노력할지에 대한 정도에 집중해서 내 인생을 살아가는 게

내 인생의 주도권을 온전히 나에게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을 줄곧 해왔다.


또한, 전국민이 한 시험에서 남들과의 위치를 비교당하는 일은 이미 수능에서 끝이 났다.

이마저도 예체능이나 외국 유학을 목표로 하는 친구들은 수능이라는 줄세우기로 타인과 비교를 당하는 데서 벗어난다.

즉, 인생은 한 줄로 세워서 비교하기에는 다양한 삶의 목표와 삶의 방향성이 존재한다.


내가 통제하지 못하는 타인의 목표, 타인의 삶의 방향성과 타인의 성취와 비교하기 보다는

오늘의 내가 어제의 나보다 얼마나 성장했는지에 집중하는 것이 제한된 내 자원을 소중하게 활용하는 방법이자,

자신을 사랑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2. 실패 경험은 원인을 복기하기

2년 전 까지 나는 전문대학원 진학을 위해 직장과 병행하며 3년을 준비했다.

결과적으로 3년을 준비한 시험에서 3번의 고배를 마시며 좋은 성취를 얻어내지 못했고,

그 과정에서 좋은 성취를 얻어내지 못한 내 자신에 대한 원망과 주변 환경에 대한 자책을 했었지만

달라지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사실 3년 간 비슷한 방식으로 시험을 준비했고, 한정된 내 시간자원을 연애에, 학업에,

직장생활에 분산해서 썼기 때문에 돌아보면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한 게 어쩌면 당연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번째 고배를 마실 때에는 왜나는 항상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는지

상황에 대한 원망과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한 내 자신에 대한 자책으로 며칠은 우울하게 보내며 시간을 허비했다.


결과적으로 시간만 허비하고, 좋은 성과를 이루지 못한 이런 경험에서 얻을 수 있었던 레슨은

실패 원인에 대한 복기를 철저하게 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전략적으로 인생을 살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전문대학원 진학에 통제 가능한 변수 중 시간 활용이 입시 실패의 원인이었다면,

나는 친구와 만나고 잠을 자는 시간을 줄여서라도 입시에 더 활용했어야 했다.


실패 원인이 과거와 같은 삶을 살면서 좀 더 나은 삶을 살기를 바라는 짓이

정신병자나 바라는 짓인 것을 알면서도 고치지 못한 내 자신이 문제였다는 사실을 직시하게 되면,

인생에 바꿀 수 있는게 엄청 많아진다.


그렇기에 실패라는 우울한 경험에서 원인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

이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노력하면 성공까지 몇 번의 실패를 겪었는지 횟수는 중요하지 않게 된다.

모든 실패로부터 작은 것 하나라도 실패하지 않을 방법을 찾게 되는 것이니까.




3.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살기

자존감 높은 사람 중에 기본 사상의 바탕이 부정적인 사람은 없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존감이 높아진다면 사실 세상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질 이유가 없다.


다 그럴 수도 있는 일이고, 내 자신의 성장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잡음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 저 사람은 왜 저렇게 행동하는 거지?'

'나에게는 왜 불행한 일들만 생기는 걸까?'

등, 부정적인 생각들은 주로 내가 통제하기 힘든 외적 요소나 타인에게 탓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를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원인으로 돌려보면 부정적인 발언들을 하기는 쉽지 않다.

맞지 않는 사람은 어떤 방향으로든 마주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면 되고

나의 실패는 원인을 내 내부에서 찾아내고 실패 원인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노력을 해나가면 된다.


그렇게 작은 성공사례들을 하나씩 만들어 가다보면

내 자신이 나를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사라지고,

내 스스로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예측을 할 수밖에 없다.


만약 자존감이 높지 않다면 자기 긍정이나 자기 확언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연습부터 하게 된다면,

부족한 자존감으로부터 유래된 강한 자존심을 채워줄 타인으로부터의 인정도 쉽게 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자존감이 낮더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은 누구나 무조건 해야 한다.

하지만 타인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인해

호구같이 타인에게 착취당하는 것 같이 느껴진다면,

2번에서 언급한 실패 원인을 분석하여, 본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는 상대를 쳐내는 연습을 해야 한다.



가스라이팅으로부터 상대에게 휘둘리거나 인스타나 유튜브에서 보이는 타인의 삶을 동경하며

본인의 분수에 맞지 않는 허영을 부리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존감이 높아야 한다.


나 또한 쉽게 행복해지기 위해 남들에게 보여지는 비싼 물건들이 내 분수에는 맞지 않으니

최대한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으로 싸게 사다가,

어느 순간 내 주변의 환경을 보다 윤택하게 보다 좋은 사람들로 채울 수 있는, 더 큰 행복을 누릴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요새 많이 들게 되었다.

그 결과 내 자존감을 높이고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내 인생의 속도에 맞춰서 성장해 나가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항상 위 세가지 마음가짐은 늘 마음에 꼭 담아두고

자존감 높은 삶을 살아가면서 주변에 내게 진정으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행복을 주는 것들로만 가득 채워나가야 겠다 �


이 글을 통해서 다들 자기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익혀나가고

인생에 진정한 행복을 찾아나갈 수 있길!! �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 요정의 자존감 높은 사람이 되는 수련법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