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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ood Transformation Oct 09. 2024

부가가치 창출과 기업가치 제고

Value Creation 이란 무엇일까?

[Intro] 


경쟁이 치열하고 점점 더 역동적인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이 창출하는 부가가치의 지속가능성 확보는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사업 영위를 위해 필수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입니다. CFO의 과제는 단기적인 재무 성과와 장기적인 성장, 리스크 관리, 이해관계자 관여 사이에서 회사가 나아갈 방향에 따른 이해관계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해서 회사는 위기로부터의 회복을 위한 탄력성, 경영 환경 악화 또는 급격한 변화에 대한 적응력, 동시에 다수의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요구받는 사회적 책임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부가가치 창출(Value Creation)의 의미]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가치란 장기적인 사회, 환경, 거버넌스 요소를 고려하면서 재무적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의 일관된 능력을 말합니다. 즉각적인 재무적 이익에 초점을 맞춘 단기적 가치 창출과 달리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은 주주, 직원, 고객, 공급업체 및 사회 전반의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성장, 수익성 및 적응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말할 때 그 의미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는데, 하나는 경제적 지속 가능성을 계속해서 제고해 나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외에 회사에 요구되는 역할인 환경적, 사회적 책임과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1) 경제적 지속 가능성

    - 지속적인 매출 성장, 운영 효율성, 전략적 투자에 집중하여 회사의 장기적인 재무 건전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현재의 수익성뿐만 아니라 이러한 수익성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 나아가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수익성의 개선을 이루어낼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2) 환경적, 사회적 책임 및 지배구조

    - 현대의 비즈니스 기조에서 모든 기업은 자사 제품의 생산, 소비, 폐기, 잔존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제품이 명시적이지 않은 회사라 하더라도 사업의 영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회사는 주로 탄소 발자국을 감축하고, 비용을 절감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는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동시에 이러한 노력과 재무적 성과 간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비용 절감은 절대로 폭력적이거나 부끄러운 단어가 아닙니다!)

    기업은 윤리적 관행을 준수하고, 직원을 공정하게 대우하며,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등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대가 점점 더 커지고 시장의 눈높이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유지하고 규제 및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 보고 및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ESG 지표를 통합해서 운영해야 하며, 이것이 ESG에서 G, 지배구조가 앞선 주제(환경 사회적 책임)과 분리될 없도록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가치의 핵심 동인]


 1) 장기적인 수익성 및 재무 성과

    - 일관된 매출 성장과 수익성

매출 성장은 모든 사업의 목적 그 자체이자 가장 주요한 지표이며,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생각할 때에도 역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재무적 성공을 보장하려면 매출의 성장 뿐 아니라 이에 기반한 수익과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CFO는 유기적 성장, 다각화, 신규 시장 진출을 통해 수익원을 확대하는 동시에 비용 관리와 가격 전략을 통해 적정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 운영 효율성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가치를 달성하려면 운영을 간소화하여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여기에는 생산 프로세스 개선, 공급망 최적화, 품질 저하 없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기술 활용 등이 포함됩니다. 자동화나 디지털 전환과 같은 운영 개선을 위한 투자는 때때로 측정 가능한 재무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 투자 수익률(ROI)

자본 지출, 연구 개발(R&D), 마케팅 등 모든 재정적 지출은 ROI의 관점에서 평가됩니다. CFO는 각 투자가 당장의 재무적 이익뿐만 아니라 회사의 장기적인 가치 창출 전략을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항상 어떤 프로젝트가 지속 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려 수용하는 리스크와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의 기대값 사이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2) 혁신과 적응력

    - 혁신에 대한 투자

혁신을 우선시하는 기업은 경쟁력과 민첩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가치는 신제품 개발, 신기술 도입, 고객 경험 개선 등 기업의 혁신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CFO는 전략적 목표에 부합하는 혁신 이니셔티브를 옹호하고 자금을 지원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하여 가치사슬 혁신을 선도하는 것과 자금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사업 인프라 등 리소스를 투입하여 스타트업/소기업과 시너지를 창출하는 오픈이노베이션, R&D 및 신제품 개발의 잠재적인 재무적 이점을 신중하게 평가하는 동시에 관련 위험을 관리하는 전통적인 개발 활동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 민첩성 및 시장 대응력

최근의 모습처럼 기존 공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모든 변수가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는 적응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시장 변화, 경기 변동, 기술 발전에 대응할 수 있어야 지속적으로 생존하면서 성장의 기회를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가 새로운 역량에 투자하거나 비핵심 자산의 매각, 또는 공급망 전략의 수정 등 필요한 사업적 조정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이를 가능하게 하고 필요한 기간 동안 회사를 지탱할 수 있도록 하는 재무적 유연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3) 리스크 관리 및 복원력

    - 선제적 리스크 관리

지속 가능한 사업의 가치는 파악된 위험(즉, 체계적 위험)과 예상치 못한 위험(즉, 비체계적 위험)을 모두 관리하는 회사의 고도화된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이에 따라 CFO는 경영 시나리오에 따라 예상되는 현금 부족 구간에서의 유동성 문제나 금리 상승과 같은 재무적 위험을 파악하고 완화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의 경험으로부터 배웠듯이 극단적인 공급망의 중단, 사이버 보안 위협, 지정학적 불안정성 등 장기적인 회사의 밸류체인을 약화시킬 수 있는 운영 및 전략적 위험도 CFO가 해결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재무적 회복력 구축

재무적 회복력이란 경기 침체나 시장으로부터의 충격을 극복해낼 수 있는 재무적 체력입니다. CFO는 회사가 적절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건전한 대차대조표를 유지하며 필요할 때 요구되는 규모의 자본에 유사하게 접근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운전 자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단일 제품, 시장 또는 고객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피하기 위해 다각화된 수익원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적 요소입니다.


    - 경영 시나리오 수립 및 검증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CFO는 경영 시나리오 수립에 참여해야 합니다. 시장 침체, 공급망 중단, 새로운 규제 변화 등 다양한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모델링함으로써 CFO는 회사가 잠재적인 위협에 대비하고 조직이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4)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 통합

    - ESG 표준의 수용 및 회사로의 도입

점점 더 많은 투자자, 고객, 규제 당국은 기업이 더 높은 수준의 ESG 관행을 수용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CFO는 회사의 성과 평가 및 보고 프레임워크에 ESG 지표 통합을 주도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환경 및 사회적 규정을 준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량 감축, 다양성과 포용성 강화, 윤리적 공급망 관행 보장 등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역시 포함됩니다.


    - ESG의 장기적 가치

최근까지 다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ESG 관련 지표가 우수한 기업은 장기적으로 동종업계보다 우수한 재무적 성과를 거두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 및 사회 문제와 관련된 리스크를 줄이고 거버넌스 관행을 개선함으로써 ESG에 중점을 둔 기업은 평판을 높이고 투자자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위한 CFO의 역할]


 1) 자본 배분 및 리소스 우선순위 결정

    - 전략적 투자 결정

CFO는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자본을 배분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 혁신, 고객 경험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에 투자 우선순위를 정하는 동시에 다각화와 재무 계획을 통해 위험을 관리해야 합니다. CFO는 모든 자본 지출을 평가하여 단기적인 운영상의 필요와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를 동시에 지원하는지, 해당 지출이 합리적인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운전 자본 최적화

효율적인 운전 자본 관리는 지속 가능한 사업 가치 창출의 뿌리와도 같습니다. CFO는 매 순간 회사가 매출채권, 매입채무, 재고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현금 흐름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성장 이니셔티브에 재투자하고 불확실한 시기에도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2) 재무 및 비재무 지표 관리

    - 통합 성과 지표 관리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재무적 성과 지표와 비재무적 성과 지표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CFO는 수익성과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도, 직원 참여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측정하는 KPI를 개발해야 하며 이러한 비정형적 지표를 도출하기 위해 OKR과 같은 새로운 방법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를 재무 보고에 통합하는 방법을 구성해 냄으로써 CFO는 회사 성과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아울러 외부 이해관계자 또는 이사회, 주주들에 대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됨으로써 CFO의 역할의 본질을 더욱 높은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 보고 및 투명성 확보

CFO는 회사가 재무 및 ESG 보고에서 투명성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주, 직원, 고객, 규제 당국 등 이해관계자와의 명확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은 신뢰를 구축하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뒷받침합니다. 보고는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지속 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최대한 현실성 있게 반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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