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예예 Oct 22. 2023

기대하는 날이 많아졌다

당신이 곁에 있다면 안심이에요

올해 남편의 생일카드를 쓰면서 그가 마흔 중반쯤 되는 모습을 그려봤다. 어떤 사람이 되어있을까. 어떻게 변했을까. 지금보다 더 주름진 얼굴에 여전히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애쓰고 있겠지. 그리고 그의 곁에 있는 나는 어떨까. 우리 모습은 어떨까. 상상하면서 미소가 지어졌다. 이 사람과 함께 할 긴 시간이 기대 됐다. 지금까지 해 온 것보다 더 많은 결정들을 해나갈 것이고, 대화가 쌓일 것이다. 그러고 나면 우린 어떤 모습일까. 


기대하는 날이 많아졌다

기분 좋게 멍하니 상상을 하다가 깨달았다. 그와 부부가 되고 난 후 미래를 기대하는 날이 더 많아졌다는 것. 10년, 20년 후 미래를 생각하면 두려운 마음이 더 컸었는데 이제 이렇게 평온하게 미래를 상상할 수 있다니. 큰 변화였다. 


그날 쓴 생일카드에서 남편에게 또 고백했다. “여보는 내 용기예요.” 새로운 도전 앞에서 망설이고, 두려워하던 순간들에 그가 말해준 다른 가능성, 응원의 말들 덕분에 마음을 달리 먹을 수 있었다. 브런치 글쓰기도 그의 지지 덕분에 시작했다. 글이 읽히길 바라면서도 꺼내지 못할 때, 그가 첫 독자가 되어주었다. 지인과 회사 동료들에게 아내가 재밌는 글을 쓴다고 보여주며 영업을 해주기도 했다. 내가 멋지다고 인정하는 사람이 나를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니 큰 힘이 됐다. 글을 쓰고 나서 의도가 잘못 전해질까 봐 걱정될 때면 남편에게 글을 보여주고 감상과 의견을 부탁하기도 했다. 그럴 때면 그는 회사일을 하는 것처럼 최선을 다해 피드백을 주곤 했다. 덕분에 내 글을 한 발짝 떨어져서 볼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었다. 


차츰 독자들이 늘어났다. 읽는 이들의 반응에 쓰고 싶은 마음이 더 커졌다. 재미가 붙었다. 좀 더 적극적으로 글을 알리기 시작했다. 브런치에 글을 쓰면 인스타그램으로 업로드하며 지인들에게 글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러다 보니 또 다른 변화가 생겼다. 


결혼 후 다른 안부 인사를 듣는다

"쌤! 신혼일기 재밌게 보고 있어요!" 오랜만에 만난 전 직장 동료들에게서 글로 안부인사를 받았다. 친구들도, 가족들도 만나면 글 얘기부터 했다. 결혼 후 글을 쓰기도 했고, 부부 생활에 대한 글들이 많다 보니 자연스레 우리 부부의 일상에 대한 질문도 더 많이 받게 됐다. 질문에 답변을 하다 보면 그게 어느새 글 한편이 되어 있었다. 뿌듯하고 행복했다. 


서로의 일부가 되어간다는 것

보여주는 글을 쓰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동안 써온 글들을 보니, 결혼생활 이야기 비중이 가장 컸다. 최근 내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이 남편이라는 걸 보여주는 거 아닐까. 얼마 전 남편도 결혼 후 달라진 삶을 주제로 글을 썼다. 그의 글을 보고 놀랐다. 나만큼 그가 내게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게 느껴져서. 서로에게 서로가 배어 있는 게 글에서 느껴졌다. 기뻤다. 사랑하는 사람의 일부가 되어가는 건 뭉클하고 감동적이었다. 


매년 서로 연결되는 뿌리를 늘려나가는 기분이 든다. 자신의 성향, 경험, 배움을 나누면서도 같이 자라나고 있는 우리를 느낀다. 그와 살아가면서 그와 나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변해갈지 기대된다. 같이 여러 해를 보내다 보면 또 어떤 일들이 있을까? 무슨 일이 일어날진 몰라도 곁에 그가 있다면 안심이다. 


매일 함께 하는 아침 출근길에서 


이전 13화 남편의 글: 문제 해결 공동체로서의 부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