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파인 Nov 15. 2024

당신은 '전문가' 인가요?

전문가(스페셜리스트)에 대해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전문가란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실력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라 생각할 것입니다.


첫째, 역량

전문가는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거나, 프로젝트를 이끌며 수행해 내는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이 있습니다. 또한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둘째, 경험

전문가는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실제 현장에서 일한 경험이 많습니다. 이를 통해 실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셋째, 지식

전문가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외 동향과 최신 정보를 잘 알고 있으며,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넷째, 문제해결

전문가는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납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통찰력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철학

전문가는 소신 있는 태도와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학습하며 자신의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책임감 있게 행동합니다.


그럼 현재의 나는 전문가인가? 에 대해 고찰해 보니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발협력분야라는 일반적이지 않은 분야에서 나름 전문성을 띠며 일을 하고 있지만 결코 쉽지만은 않은 듯합니다.


하지만 이 분야에 몸담고자 한 만큼, 저만의 독특한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삶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내는 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기획, 실행, 관리, 평가 등을 하며 현지 상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역량과 경험이 늘어갈수록 지식과 철학도 함께 단단하게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문성과 현장감각 외에도 계속 배우고 성장하려는 태도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글을 써보니, 조금 더 생각이 정리되는 듯합니다.


여전히 갈 길이 멀지만, 한 걸음씩 또 성장하길 모두가 오늘도 한 뼘 성장했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난은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