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티칸 Dec 14. 2020

첫눈 기다리는 사람

Acting Coach Journal

[첫] 눈이 왔다. 이번 겨울 [처음] 보는 눈이다.


저번 겨울 [첫] 눈 내리던 날, [첫] 눈 오는 집 앞 골목에서 사랑하는 이가 [첫] 눈 맞는 모습을 [처음]으로 영상에 담았다. 생전 [처음] 해본 일이다. 뭔가 좋은 것을 볼 때 일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기는 것에 에너지를 쓰기보다 그 순간을 온전히 느끼고 감상하는 데에 에너지를 쓰고 싶어 했던 나였다. 그런데 [처음]으로 영상 남기는 것에 에너지를 쓴 것이다. 심지어 찍은 영상을 짧은 클립으로 편집까지 했다. 배경음악도 넣었다. 사랑하는 이에게 잘 담긴 순간을 보여주고 싶었다. 아주 고급진 수준의 것은 아니었지만 나름 만족스러웠고 사랑하는 이도 좋아했다.


잠이 덜 깬 아침 이번 겨울 [처음] 내리는 눈을 보니 작년 겨울처럼 영상에 담고 싶었다. 스마트폰을 꺼내어 카메라를 켜고 얼른 녹화 버튼을 눌렀다. 앵글을 요리조리 돌리며 찍어 봤지만 마음에 들지 않았다. 올해 [첫] 눈 속에는 사랑하는 이가 없다. 그녀는 침대 이불속에서 단잠을 자고 있다. 게다가 날이 너무 밝아 하얀 눈이 카메라를 통해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 이내 카메라를 끄고 눈 내리는 집 앞 골목을 감상하다가 들어왔다.


첫눈 내리던 날, 처음으로 영상에 담아봤던 순간. 집에 들어와 생각해보니 [첫 경험]의 기억 때문에 올해의 첫눈을 나도 모르게 기다리고 있었나 보다. 그리고 또 다음 첫눈을 기다리지 싶다.


배우가 작품과 만나는 [첫 경험]은 대본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 [첫 경험]은 앞으로 배우가 펼칠 연기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하지만 대부분 [첫 경험]을 충분히 즐기지 못한다. 무엇인가 빨리해야 한다는 부담감 또는 압박감으로 인하여 스스로 조이기에 급급하다. [첫 경험]에 대한 기억이 좋지 못하니 앞으로 캐릭터로서 겪어야 할 경험들에 대해서도 방어적으로 될 수밖에 없다. 캐릭터로서 펼쳐야 할 연기를 너무너무 하고 싶게끔 해줘야 할 [첫 경험]이 무너져버린 것이다.


[누구에게나 첫 경험은 소중하다.]


대본을 처음 받았다면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여유 있게 딱 한 번만 읽고 일단 덮기를 바란다. 그리고 방금 만난 작품과의 [첫 경험]을 잠시라도 즐겨 보라. 대본이 나에게 남겨준 [첫 경험]의 흔적들로 수다스럽게 떠들어 보고, 마음껏 공상에 빠져보라. 캐릭터로서 앞으로 겪어야 할 것들에 대한 기대와 설렘이 금방 당신을 [첫눈 기다리는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어느 배우의 연습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