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하지 않을 자유
나는 fail-safe라는 말을 좋아한다. 고장이 나더라도 안전이 유지되도록 설계된 장치, 일종의 안전망.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가 정전될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도록 만들어두거나, 전자레인지의 문이 열리면 작동을 멈추게끔 해두는 것들이 모두 그런 것이다.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마련된 대비책이다.
이 단어를 들으면 마음이 놓인다. 혹여 무언가 잘못된다 하더라도 치명적인 상황은 막을 수 있으리라는 안도감, 믿음 때문이다.
그러면 사람에게도,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게 해주는 그런 안전장치가 있을까.
사람 자체가 fail-safe일 수는 없지만, 사람의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는 만들 수는 있다. foolproof 또는 error-proof는 아무리 초보자여도, 아무리 바보 같아도 실수하지 않도록 만든 것을 의미한다. 아기가 다치지 않도록 서랍에 잠금장치를 달거나 모서리를 부드럽게 감싸는 것을 babyproof라 하고, 물을 막는 것을 waterproof, 총알을 막는 것을 bulletproof라 하듯 말이다.
foolproof는 말 그대로 '바보의 실수를 막아주는 것이다. 누가 써도 오작동될 수 없는 것. 예를 들어, 예전의 휴대폰 충전 단자는 방향을 헷갈리기도 했지만, 요즘의 USB-C는 양쪽이 대칭이라 실수할 가능성이 없다. 버튼이 하나뿐인 선풍기나 가습기도 마찬가지다. 눌러야 할 것이 하나라면, 잘못 누를 여지가 없으니까.
아무리 바보 같이 굴어도 실수할 수 없다는 건 꽤나 든든한 말이다. 처음 해보는 일일지라도 부담이 덜하다.
비슷한 말로 no-brainer라는 말도 재밌다. 뇌를 쓰지 않아도 되는, 즉 생각할 필요도 없다는 것. 고민할 필요도 없이 답이 명확할 때 쓰는 말이다. 기능과 디자인이 거의 같은 두 제품 중, 어느 한쪽이 갑자기 굉장한 할인을 제공한다면 당연히 저렴한 쪽을 택하게 될 것이다.
바보가 써도 실수하지 않고, 고민하지 않아도 정답이 보이고. 그런 일들만 있다면 창피하게 실수하거나 무언가를 잘못되게 만들지도 않을 텐데. 가끔은 그런 세상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동시에, 그런 세상은 아무것도 만들어내지 못할 것 같다. fail safe나 foolproof 같은 장치들이 존재한다는 건, 누군가가 이미 실수했고 또 실패했다는 뜻이니까. 모든 실패는 결국 다음 사람을 위한 안내와 깨달음이 된다. 모두가 no-brainer로만 살면, 그 어떤 발전도 없지 않을까.
실패해도 괜찮고, 망쳐도 괜찮다. 바보 같은 실수 때문에 간혹 얼굴이 화끈거릴 때도 있지만, 그런 경험을 통해 우리는 다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게 된다.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줄 것이다.
생각해 보면, fail safe와 foolproof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닐까. 세상에는 변수가 너무 많아서, 사람은 원래 실수할 수밖에 없다는 반증일 것이다.
우리가 완벽하지 않은 건,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관련 표현들
There is a fail-safe mechanism. 고장이 나도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가 있다.
This system is completely safe and foolproof. 이 시스템은 완전히 안전하고, 누구라도 실수 없이 사용할 수 있다.
It’s a no-brainer. 고민할 필요도 없어. / 너무 당연한 선택이야.
It’s a piece of cake. 아주 쉬운 일이야.
You can do it with your eyes closed. 눈 감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워.
It’s very intuitive and user-friendly. 아주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워.
The process is straightforward. 절차가 간단명료해.
It’s plug-and-play. 연결만 하면 바로 쓸 수 있어.
It’s designed to be error-proof. 오류가 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You can’t mess it up. 망치려고 해도 망칠 수 없는 일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