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근육 운동
종아리는 신체의 큰 근육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근육량 유지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혈액을 심장으로 돌려보내는 중요한 역할도 하는데요.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면, 신체의 순환을 개선할 수 있으며, 건강을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 근육량이 감소하는 근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제2의 심장 종아리 근육을 지키는 운동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2의 심장 종아리 근육을 지키는 운동 방법
1. 스텝업 & 킥백
스텝업 동작과 킥백 동작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데요. 어느 정도 높이가 있는 도구나 스텝 박스 앞에 서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다리로 스텝 박스 위에 오른 후, 왼발을 뒤로 뻗는 킥백 동작으로 연결하면 되는데요. 뒤로 뻗은 다리를 바닥에 내리고, 나머지 다리도 내리면 1회가 완료됩니다. 다리를 바꿔가며 2가지 동작을 1분 동안 진행하세요.
2. 발꿈치 들기
바닥에 서서 발꿈치를 드는 동작만으로도 종아리 근육 운동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벽 앞에 서서 균형을 잡고 발꿈치를 들고 3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며 버팁니다. 그리고 천천히 내려오세요. 1분 동안 반복합니다. 발꿈치로 버티면서 발가락을 드는 운동과 병행하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한 발로 땅 짚기
바닥에 서서 왼쪽 발로 균형을 잡고, 오른쪽 발은 무릎을 접어서 공중으로 들어줍니다. 그리고 상체를 숙이면서 오른손을 바닥에 짚었다가 원위치하면 되는데요. 30초 반복 후, 오른쪽 발로 균형을 잡고, 왼손을 바닥에 짚는 동작을 30초 반복하세요.
4. 힐 브릿지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서 엉덩이를 드는 브릿지 자세를 진행합니다. 몸은 사선을 이루도록 하고, 척추가 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리고 발가락을 들고, 발꿈치로 버티는 힐 브릿지 동작을 진행합니다. 최대한 버텼다가 엉덩이를 내리는 동작을 반복하세요. 1분간 진행합니다.
5. 체어 & 발꿈치 들기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넓게 벌리고 서서 엉덩이를 낮추면서 체어 자세를 만듭니다. 그리고 발꿈치를 들었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하여 진행하면 되는데요. 1분 동안 운동하고, 균형감각을 유지하며 자세가 무너지지 않도록 집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