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한 Nov 21. 2020

#20. 그림에 리듬을 가져야 합니다.

 '강 약 중강 약' 이는 우리가 익히 들어왔던 리듬(rhythm)의 기본 표현으로 쉽게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음악에 있어 리듬이 빠지면 어떻게 될까요? 듣기에 매우 딱딱하고 재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리듬은 음악뿐 아니라 그림에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그림은 밋밋하지 않고 활기를 지니게 되는데요. 어떻게 리듬을 더할 수 있을까요? 음악에서 리듬이 어떤 경우에 의해 생기는 지를 생각해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는데 음의 세기의 대비, 음의 유지 길이의 대비, 음의 속도의 대비 등을 통해 리듬이 생겨나게 됩니다. 즉 리듬은 상대적인 것으로 홀로가 아닌 비교가 가능한 둘 이상이 필요하고, 이들을 비교했을 때 분명한 대비가 나타나 이로 인해 리듬이 생기는 것이죠. 그림에서 리듬이 생길 수 있는 각종 대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형태의 대비 (Shape)

2. 명도의 대비 (Value)

3. 색상의 대비 (Color)

4. 묘사 수준의 대비 (Detail & Texture)


 그리고 대비와는 별도로 적절한 구성으로 시선의 흐름을 줬을 생길 있는 리듬이 있습니다.  


5. 화면 구성과 시선의 흐름에 의한 리듬 (Composition)


 이들 대비는 보통 하나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복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1. 형태의 대비 (Shape)


 형태의 대비로 가장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주변과 매우 다른 모양의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밑의 그림을 예로 들어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또한 모양이 확연히 다른 오브젝트가 아니더라도 크기나 각도의 변화를 통해서도 리듬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활용하여 이번 글에서 여러 대비를 살펴볼 기본 오브젝트 그룹을 만들어 봤습니다.

2. 명도의 대비 (Value)


 명도의 대비는 빛과 어두움을 통한 대비이기도 하기에 빛의 표현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태를 활용한 변화에 명도에 의한 변화를 혼합하면 밑의 경우와 같이 주목도가 더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형태적인 다름 + 명도의 차이에 의해 원 형태의 오브젝트는 다른 오브젝트들과는 다른 '강'에 해당하는 리듬이 생기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3. 색상의 대비 (Color)


 컬러에 의해서도 대비가 나타나는데요. 무채색의 배경에서 하나의 컬러만 넣어도 확실히 색이 들어간 오브젝트는 강해지죠? 이러한 색상 대비도 색이 가진 특성에 의해 다양한 대비가 가능한데요.


색이 가진 맑고 탁함의 정도에 따른 채도 대비


 색상환에서의 상반된 위치에 있는 보색 대비


 그림에서 자주 쓰는 대비로 색의 색온도에 따른 한난 대비 등이 있겠습니다.



4. 묘사 수준의 대비 (Detail & Texture)


 오브젝트를 묘사하는 수준을 다르게 해도 이에 의한 집중도와 리듬감이 달라집니다. 주요 오브젝트들에 좀 더 공들인 디테일한 묘사와 질감을 더해줌으로써 차별된 리듬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5. 화면 구성과 시선의 흐름에 의한 리듬 (Composition)


 위의 오브젝트들은 가로로 진행되는 시선의 흐름 안에 센터에서 살짝 벗어난 곳에 원을 배치한 구도를 사용하여 좀 잔잔한 느낌의 리듬이라면, 밑의 예는 9 분할 화면의 접점 중 하나에 원을 배치하고 사각형들을 시선의 흐름을 유도하며 배치하여 좀 더 리듬을 강화한 경우입니다. 화면 구성상의 흐름을 활용해 의도에 따라 더 정적이거나 동적인 리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듬들을 자유롭게 혼합하여 사용하시되 주의할 것은 주인공, 포컬 포인트를 돋보이게 하도록 사용하여야 하지 반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주인공, 포컬 포인트일수록 강의 리듬이 나타나고 배경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오브젝트들을 약의 리듬으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둘 사이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중의 리듬을 가진 오브젝트들까지 적절한 시의 흐름에 따라 구성해줌으로써 밋밋하거나 딱딱하지 않고 리듬의 즐거움을 가진 생명력 있는 그림을 그리실 수 있습니다.

[빛에 의한 그룹화, 묘사 디테일과 텍스처의 선명도를 달리 하여 리듬을 표현]


  다양한 리듬으로 주인공들이 즐겁게 춤을 출 수 있는 그림들을 그려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전 19화 #19. 그림을 부르는 재료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