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계속 성장하고 있는 사람이고 싶다. 어제보다 오늘 더 나은 사람이고 싶고, 몇 년 전에는 가지고 있던 고민을 이제는 스스로 찾은 답과 자신이 직접 만든 자신만의 정답을 활용해 지혜롭게 해결할 줄 알게 된 사람이고 싶다. 예전에 많이 흔들렸다면 지금은 단단하고 중심 잡힌 마음을 지닌 사람으로 차분하게 매 순간을 맞이하고 싶다.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온 한 지인과 몇 년 만에 통화를 했다. 연락을 못하고 지내 온 사이에 그분은 결혼과 출산 그리고 육아의 과정을 거치고 있었다. 나는 엄마가 된 그녀의 내면은 과연 얼마만큼 더 성숙해지고 성장하고 아름다워졌을까 내심 기대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녀는 예전에 나에게 털어놓았던 그 고민을 별다른 해결책 없이 여전히 똑같이 그대로 되풀이하고 있었다. ‘아직도 그 고민을?’ 나는 적잖이 당황했다. 나이가 든다고 엄마가 된다고 저절로 성장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렸을 때에는 막연히 믿었었다. 지금보다 나이가 더 들면 들수록 점점 더 성숙하고 더 지혜로워지고 보다 더 깊고 넓고 풍성한 내면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었구나. 아무런 노력 없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성장은 없구나.’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새로운 경험을 한다고 해서 저절로 해결되는 고민 같은 것은 없다. 있다고 해도 그것은 일시적인 행운의 작용이므로 결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해결책은 스스로 부딪치고 고뇌하며 열심히 부지런히 계속해서 찾아나가야만 얻을 수 있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그 무엇이다. 고민 자체만으로는 성장을 이뤄낼 수 없다. 고민이 있다면 해결되기를 마냥 기다리면서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돌파구를 찾아 나서야 하는 것이다. 스스로 답을 찾고 자신만의 정답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비로소 성장이 이루어진다. 끊임없이 성장을 향해 나아가려는 의지와 노력으로 자신의 고민을 용감하게 직면하고 깊은 성찰을 통해 자신을 위한 해결책과 지혜를 스스로 성취하고 이루어내야 하는 것이 우리 모두 각자의 사명이다. 성장이 없는 삶이란 더 이상 자라지 않는 나무처럼 더 이상 그 어떤 희망도 즐거움도 싱그러움도 줄 수 없다. 우리는 성장해야만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는 존재이다. 성장하려는 의지를 갖고 성장을 향해 나아가자. 내 인생의 해답은 나의 성장 의지에 달려 있음을 늘 기억하고 행동하는 삶을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