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 Lee Aug 13. 2017

Tristezza - 이별의 곡

찬란한 슬픔

팬텀 싱어, 

가요에만 편중된 오디션 프로그램들 중에서 클래식을 바탕으로 한 크로스오버로
내 귀를 단번에 사로 잡았던 프로그램이었다.
그중 팬텀싱어 2기의 1회에서 들은 이 Tristezza는 내가 참 좋아하는 곡이었는데,

많은 이들이 불렀지만 이 노래에 대해서는 

바리톤 김주택의 극에 이른 섬세함과 표현력이 가장 좋았다. 


http://tv.naver.com/v/1947706


    Tristezza


이 노래는 쇼팽의 연습곡 일명 <이별의 곡>에 가사를 붙인 이태리 가곡이다.

이별의 곡에는 쇼팽의 복잡하고 슬픈 심정이 잘 나타나 있어서 들을때마다 영혼을 울리게 된다.


Chopin- Etude op.10 no.3 in E major

쇼팽의 연습곡 10의  3번 E장조 2/4박자의 렌토, 1883년 작곡.

속칭 이별의 곡으로 많이 알려진 곡.

이 곡의 별칭이 이별의 곡이라 불리는 이유는

러시아 침공으로 인해 조국인 폴란드를 떠난 후

조국을 향한 그리운 마음으로 정했다는 이유라는 설이 있고,

그의 첫사랑이었던 콘스탄치아에게  작별을 고하며 만들어진 곡이라고도 한다.

쇼팽 자신도 '이처럼 아름답고 감미로운 멜로디는 내 생에 처음'이라고 

감탄했다고 그의 제자인 구트만은 전하고 있다. 


특히 이 연습곡 10번 E장조는

녹턴을 연상시키는 감성적이고 쓸쓸한 곡조로

이 곡을 이별의 곡으로 불리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쇼팽의 섬세하고 여린 감성과 영혼에 내재된 슬픔이

굉장히 아름답게 표현된 곡이라고 생각한다.

녹턴 작품 9의1번 , 빗방울 전주곡과 함께

내가 참 사랑하는 쇼팽의 3곡중 하나이다.

 쇼팽의 마지막 약 8년간을 함께 했던

프랑스의 낭만주의 여류 소설가 죠르쥬 상드는

쇼팽의 말년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나의  가엾은 예술가는 

모든 사람들이 가까이 하지 않으려고 할만큼

병세가 악화되어 있었다

그래서 그는 완전히 절망에 빠져 환상에만 젖어 있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수도원의 거대한 고성은
갖가지 비극이  휩쓸고 간  뒤

숱한 이야기를 남긴 공포의 성곽이었다.>



https://youtu.be/NGb56hWb8wk


불어로 들어보는 Tino Rossi의  Tristesse..

김주택이 장중한 슬픔을 담았다면, 이 노래는 애잔함이 가득하다.

어느 나라의 언어로 노래했든지...

뜻을 모르고 처음 들었을때에도 그랬듯이

두 사람의 아름답고 비극적인 사랑이 담겨 있어 

이 곡이 더욱 듣는 이의 마음을 울리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까만 밤하늘,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쏟아지는 밤에
언제 들어도 애잔하고, 슬프도록 아름다워 영혼을 울리는 노래.


다시 돌아 오지 못하는 별들의 빛같은

Tristezza..

쇼팽의 이별의 곡이다.

이전 05화 치즈 케익 모양을 한 봄의 우울 - 바흐 골드베르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