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빗 Aug 08. 2018

#7. 마윈은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지 않았다.

알리바바 채용의 비밀

"35살까지 가난하면 그건 당신 책임이다."



전직 영어 강사출신이자, 26조원의 재산을 가진 마윈 (馬雲 | Ma Yun | Jack Ma) 회장의 말에는 거침이 없습니다. 미국 뉴욕증시에 기업공개(IPO)를 하며 새로운 온라인 유통기업의 신화를 쓰고 있는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 회장의 채용 비밀에 대해 알아보자.


마윈 회장의 말말말, 출처: etoday.co.kr




김용 무협소설의 팬이라 알려진 그는, 자신의 별호를 김용의 소설 "소오강호" 에 나오는 주인공의 사부인 풍청양으로 소개하였습니다. 그는 왜 주인공이 아닌 스승 풍청양을 자신의 별호로 선택했을까? 그에 따르면


"나는 최고의 인재를 찾아내어 그들을 훈련시키고 키우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선생이었고, (알리바바를 이끌고 있는)지금도 선생이다. 그들 (직원)을 나보다 훨씬 훌륭하게 만들고 있다."



2014년 9월20일, IPO로 알리바바는 하루에 약 23조원 조달, 시총 241조원을 기록하였다.



과연 그는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있을까? 시작은 초라했다. 1999년, 17명의 친구들과 알리바바를 창업 하였지만 단 한건의 거래도 성사시키지 못하였지만 2000년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에게 2000만 달러를 투자 받으며 B2B 온라인 쇼핑몰의 이미지를 굳혀가기 시작했다.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중국 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세계 기업들이 어디서든 구매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 된 것이다. 소프트뱅크에서 투자 받은 지 3년만에 이익을 내기 시작한 것은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이 분기당 1억 달러가 넘는 적재를 내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알리바바닷컴 (Alibaba.com)



"세상은 당신이 한 말은 기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이룬 것은 기억합니다."



KPMG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중국의 전자상거래 금액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의 전자상거래 금액을 모두 합친 것보다 커질 것이라 추정한다. 이 조사는 합리적인데, 이유를 보면 알리바바를 통한 거래는 중국 국내총생산(GDP)2%에 달하며, 중국 국내 소포의 70%가 알리바바 관련 회사들을 통해 거래되는 물품들이다. 알리바바의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타오바오' '티몰'거래액은 약 2,480억 달러 (한화로 약 294조 5,000억)으로 아마존이베이의 거래액을 합친 것보다 많다.


또한 중국 국내 온라인 거래의 80%이상이 알리바바 계열사들을 통해 이루어지니 그가 하는 말이 헛소리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특히 중국의 인구 절반은 아직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니, 겨우 온라인 거래하는 인구는 6억명인 것이다.



쫓는 자와 쫓기는 자 (알리바바, 아마존)


"그렇다면 알리바바 마윈 회장은 어떤 인재를 채용 했을까?"



알리바바 초창기 시절, 그는 최고의 후보자를 고용하지 않겠다는 정책을 실천 하였으며, 이는 결국 보상을 받았다고 했다. 그의 저서인 “ALIBABA: The House That Jack Ma Built”에 따르면, 그는 학교 졸업생 중 한 단계 또는 두 단계 아래의 지원자를 고용한다고 한다.


2016년 중국계 투자 자문 인 던컨 클락 (Duncan Clark) 마윈 회장의 견해를 책에 다음과 같이 밝혔다.


"MBA를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MBA 졸업생은 유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MBA에서 돌아와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잊지 않는 한, 그들은 유용 하겠지요. 왜냐하면 사업을 하려면 지혜가 필요한데, 학교는 지식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지혜는 경험을 통해 얻습니다. 열심히 노력함으로써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유명 컨설팅 회사에서 MBA를 마치고 온 엘리트들 중 실무를 까먹고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 업무를 하다보니 기존 프로세스를 무시하여 잘못된 반향을 제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기 때문이다. 또한 컨설턴트의 경우 클라이언트를 숫자로 설득을 시켜야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월해야 한다. 사례로 미팅 땐 그들의 그래프와 숫자를 이해했지만 미팅룸에서 나오면서 머리속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 것은 왜 일까? 아마 우리가 그들의 커뮤니케이션에 설득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기업가들이 지적했듯이, 소위 "엘리트 대학"의 후보자의 경우 실제 도전에 직면했을 때 쉽게 좌절 하는 경향이 있다.

엘리트들은 실패의 경험이 부족해 실패를 이겨내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급증하는 ‘엘리트 자살’ 왜? 출처: http://m.weekly.khan.co.kr/view.html?med_id=weekly&artid=201003171711441&code=1





마윈은 한 연설에서도 지적을 했는데,



"훌륭한 팀이란 하버드대 또는 다국적 기업 그리고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에서 인재를 채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포춘 코리아, 출처: http://www.moazine.com/



마윈이 처음 500만 달러를 모았을 때, 그는 생각 했습니다. 더욱 좋은 인재를 채용해야한다고 그래서 뽑은 10명의 부사장들 중 한 명이 1,200만 달러가 필요한 마케팅 사업 계획을 가지고 왔습니다. 그는 생각했습니다. '수중에 500만 달러 뿐인데, 어떻게 하면 내년 예산이 1,200만 달러 하는 마케팅 계획을 나에게 줄 수 있을까?'. 그리고 그 기획을 가지고 온 부사장은 말했습니다.



"잭, 나는 2,000만 달러 이하의 계획을 세워 본적이 없어!"




마윈은 말합니다.



"반드시 적절한 인재을 뽑으라고, 최고의 인재일 필요는 없다고."
 그리고 첨언합니다.
 "최고의 인재들은 항상 당신을 훈련시키는 인재들이죠. 최고의 인재는 시장에 없다 생각합니다. "

        "최고의 인재들은
항상 자신이 훈련하는 사람입니다."



[관련 포스트]
#1. 대화가 안 통하는 그들과의 대화
#2. 너는 꼰대다
#3. 썩은사과
#4. 타인을 조종하는 기술
#5. 지식의 저주
#6. 재미로 알아보는 대기업 인재상


이전 06화 #6. 재미로 알아보는 대기업 인재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