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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몰 만들기

돈을 벌 수 있는 그림 그리기

by Jeremy Works Feb 22. 2025

자사몰은 구축 단계부터 시작과 끝을 기획하는 것이 좋다.

아무 생각없이 시작하면 남들과 똑같은 사이트가 된다. 


첫번째로 고객 니즈를 조사해야 한다.

네이버과 구글에서 많이 검색되는 검색어와 검색량을 조사하자. 그리고 우리 사이트에서 고객들이 입력하는 검색어와 검색량을 조사하자. 이 두가지 조합이 새로운 자사몰의 카테고리 명이 된다. 기획자의 느낌이나 회사에서 쓰던 용어를 사이트에 올리는 잘못을 조심해야 한다. 

또 기존사이트가 있다면 어떤 콘탠츠에 클릭이 많은지 확인하고, 새로운 사이트에 비중을 조절해주자. 


두번째로 유저의 행동 지점을 잡아놯야 한다.

자사몰을 트래픽을 받아내는 지점과 리텐션을 위한 데이터 확보, 결제 수단 제안이 주효하다. 트래픽을 상품 페이지로 랜딩시킨다면 상품 페이지 내 회원가입 혜택과 간편 결제를 편안하게 제공해야 한다. 한 발 더 나아가서 주요 광고 채널에 맞춰서 회원가입과 간편결제를 제공해도 좋다. 카카오를 주요 광고 채널로 잡으면 카카오 간편가입과 카카오페이, 네이버를 주요 광고 채널로 잡으면 네이버 간편가입과 네이버페이를 메인 노출하면 빠른 전환에 도움이 된다. 

상품 숫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광고 제품이 수개 정도의 브랜드는 상품페이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이 때 메인 페이지는 이정표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세번째로 운영 리소스를 점검해야 한다.

벤치마크를 할 때는 그들이 그 정도 운영을 위해서 얼만큼의 시간, 인원, 돈을 투자하는 지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자사몰은 한-두개의 콘탠츠에 집중하는 편이 좋다. 좋은 게 많이 보이겠지만, 하나라도 유려하게 잘 하는 게 중요하다. 여러 요소를 붙힐 수록 사이트는 느려진다. 고객 입장에서 우리 브랜드가 아니어도 매력적인게 너무 많다. 우리는 하나의 매력을 갈고 닦아서 경쟁사보다 앞서가는 게 효율적이다. 



혼자 다 할 필요는 없는 시대이다. 카페24를 사용하면서 꼭 필요한 한-두가지 솔루션을 쓰는 게 심플한 방법일 거 같다. 하지만 제작자의 의지와 보여주고 싶은 콘탠츠가 있다면 자체 구축몰을 하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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