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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능한 강사가 되기로 결심한 이유 3

프롤로그 3

by 맨티스 Mar 16.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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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불안의 급습.

  공부할 양을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주면서 공부하기 싫어했던 아이들이 조금씩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숙제도 풀어야 할 페이지를 정하는 게 아니라, 30~90분 시간을 정해서 풀도록 했죠. 하지만, 숙제 분량을 딱 정해 달라는 아이들이 몇몇 있었습니다. 신기하게도 이런 아이들은 노력에 비해 성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이 둘 간의 인과 관계가 궁금했습니다. 그렇게 고심을 하던 사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엔 꼭 미루는 버릇을 없애고자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숙제를 미루거나 노력에 비해 낮은 성적, 양치기식 공부, 숙제를 정확히 알려달라는 요청의 원인은 높은 불안 때문이었습니다. 불안이 높았기 때문에 숙제 양을 정확히 정해 달라는 요청을 했던 것이었죠.


  이 책의 내용 중, '할 일에 부담을 느끼거나 잘해야 한다는 강박을 느끼는 경우, 고통을 회피하기 위해 일을 미루게 된다.'는 내용도 흥미로웠습니다. 이 문장을 통해 공부하기 싫어하고, 숙제나 수행을 미루는 이유는 성적에 대한 불안과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부담감, 숙제를 하는 동안 느껴지는 답답함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 책을 읽던 중 불현듯 한 가지 확신이 들었습니다. 불안을 낮춰주면 노력한 만큼의 성적이 나오고 공부에 대한 거부감도 줄어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시험을 잘 봐야 한단 생각과 공부에 대한 압박이 시험 불안을 만들어 낸다고 생각했습니다. 시험 불안을 낮추기 위해 참 다양한 방법을 만들어 봤습니다. 고민 상담도 자주 하고, 공부 방법도 더 자세하게 알려주고, 맨탈을 잡는 방법, 부모님의 잔소리를 피하는 방법, 무기력에서 탈출하는 방법, 공부 계획을 짜는 방법, 핸드폰을 덜 보는 방법 등등, 알고 있는 모든 것들을 친절하게 알려 주었습니다. 상담하는 동안 아이들의 불안이 점점 낮아지는 듯 보였지만, 그때뿐이었죠. 다음 시간이 되면 아이들은 예전과 똑같이 불안을 한가득 안고 나타났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불안이 무엇인지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청소년 불안의 진짜 원인을 알고 싶었죠. 유튜브를 찾아보고 불안에 관한 심리학 책을 읽어보았지만 도무지 청소년 불안의 원인을 알 수 없었습니다. 대부분 시험, 공부, 교우 관계에 관한 분석과 해결책뿐이었죠. 알 수 없는 거대한 벽이 느껴졌습니다. 고심을 하던 중 불안이 높은 아이들의 부모들과 상담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상담을 통해 불안이 높은 아이들의 또 다른 모습을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놀랍게도 상담을 하면서 차츰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청소년 불안의 원인이 파악되기 시작했습니다.



5단계 부모의 회방.

  불안이 높은 학생들 대부분은 부모와의 사이가 좋지 않거나 잔소리를 많이 들으며 자랐습니다. 아이들에게 공부와 관련해 핀잔을 주지 않는다는 부모도 많았지만, 아이들의 불안이 높은 건 똑같았죠. 이런 부모는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지 않고,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면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Final 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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