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코비딕이 바꿔놓은 일상
1년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완료보고를 진행했다. 당연히 온라인이다. 온라인의 장점 인지 90명의 인원이 참여했다는 것이다. 이전 에는 오프라인 장소의 제약으로 선별된 사람들 맘이 참여했지만, 이제는 관심 있고 관련된 사람이고 링크만 알면 돈 케어이다. 그래서 달라진 것이 있다면, 좌중의 분위기와 피드백 그날의 참여자에 따라 좌지우지될 때도 많았지만, 온라인의 시대 많이 달라졌다. 많은 사람들의 참석에 비해 집중도와 긴장감은 분명 떨어진다는 것이다. 어쩌면 강요된 질의도 있겠지만, 더 보고에 집중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사람들을 혹 할 수 있는 그저 그런 자료로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온라인 미팅의 맛을 보았다. 그래서 쉽지 꺼지지 않을 것이다. 또한 1년 간의 프로젝트와 90% 이상은 온라인이었다. 메일, 온라인 회의, 컨플런스/지라 목소리와 텍스트로 일관 한 프로젝트였다. 직위와 얼굴은 더 이상 기억 남지 않는다. 성과와 산출물뿐이다. 그리고 그것을 진행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온라인 협업 시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대두된 것이다. 결국 명확한 의사소통이 되어야 일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말이 길어졌다. 정리하자면 책 제목처럼 "데이터로 전문가처럼 말하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필수항목인 것이다.
책을 접하면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에 비중을 두고 정리해 본다. 갈무리 든 내용 정리 든 누군가의 의사결정도 소통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데이터 기반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기반 커뮤니케이션은 타인의 의사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게 할 수 있다.
어떻게 데이터를 보여줄 수 있는지
어떻게 데이터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
데이터로 전문가처럼 말하기
책을 앍으면서 얻는 생각이 있고, 보면서 얻는 정보가 있다.
이 책은 후자이다. 생각은 장기적으로 영향력이 있지만, 정보는 바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른 출근길에 한강을 벗하면서 책을 읽어봅니다.
사무실에서 머리 식힐 겸 책과 음료
효율적 의사 전달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기술
1. 이것이 커뮤니케이션이다.
2. 이것이 데이터다.
데이터란 관찰 대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집된 사실이나 숫자로 정의할 수 있다.
데이터 표현
막대 차트 특징
강력한 사전 주의 속성을 효과적으로 사룡 가능
많은 사람에게 친숙한 차트 스타일
세 가지 이상의 범주를 한 막대 차트에 누적하여 사용할 경우, 분석이 더 어려워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함
한 막대 차트에 데이터의 여러 범주를 포함하기 어려움
데이터 시각화 요소로써 다중 축 특징
차트의 여러 지표 간 추세와 상관관계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함
다중 축 산점도를 이용한 복잡한 지표 비교 단순한 가능
차트에 너무 많은 세부 정보를 추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데이터 시각회 요소로써 합계/요약 특징
표 주요 데이터 포인트를 명확하게 요약할 수 있음
꼭 합계일 필요는 없음, 다른 유용한 통합 결과 공유 기능
다른 사전 주의 속성 효과를 방해할 수 있음으로, 표 강조 기법 또는 주의 깊은 막대 차트 이용 권장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대시보드 특징
다양한 지표를 함께 관찰할 수 있음
데이터 필터링을 포함한 대화형 요소의 적용으로 탐구적 분석에 적합
청중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위한 많은 설계의 선택권을 제공함
청중이 우리가 의도한 정보를 정확히 찾아볼 수 있는 알아보기 위해 사전 테스트가 필요
인포그래픽의 특징
청중과 데이터 사용자의 눈길을 쉽게 끌 수 있음
명확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유용한 방법
데이터셋을 업데이트할 때에도 전체적인 주요 메시지가 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슬라이드 프레젠테이션 특징
데이터 관련 지식이 낮은 청중 그리고 데이터 사용자에게 적합
대면하여 직접 메시지를 전달할 때 효과적
데이터 변환 시 업데이트가 어려움
이메일 특징
대부분의 조직에서 활용되는 정보 전달 형식으로 함부로 간과해서는 안 됨
대화형 요소의 부재로, 스트린숏과 같은 그림 또는 사진리 대신 첨부되어 사용 가능
데이터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매체가 아니라, 메시지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함
내 것으로 만들기
1단계 : 영감 얻기
2단계 : 연습하기
3단계 : 탐구하기
데이터로 말하는 사람 의사를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이 전문가입니다.
Communication with Data
상대방을 고려한 리포팅, 도표, 차트 등은 이제는 단순히 기법이 아니라 빠른 피드백과 다음 단계를 지연 없이 치고 나갈 수 있는 교두보입니다.
나는 리뷰어이다
매달 IT 감을 유지하려는 노력 중의 하나로 나는 리뷰어로 최대한 활용하여 한 권씩 섭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