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The Coreer 19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진이 Nov 17. 2019

Cheoniltang

목욕탕 향기에 취했던 소년



냄새로 살아나는 기억이 있다.

초등학교 하굣길에 목욕탕에서 맡던 수증기 냄새.

목욕탕 창문 밖으로 흐르던 그 냄새가 좋았다.

달동네에 언덕에 있던 그 목욕탕 여탕에 엄마 따라 초등학교 2학년까지 갔다.

욕조 안에서 같은 반 친구를 만나 숨었다. 그 뒤로 엄마 따라 목욕탕에 가지 않았다.

목욕탕을 조금 지나 올라가면 슈퍼가 있었다.

떡볶이를 파는 슈퍼였는데 내 친구 상철이가 콧물을 빠트렸다는 소문이 나서 한동안 장사가 되지 않았다.

옆집 지하에는 삼촌이 있었고 고모할머니가 계셨다.


어린 시절 한 동네에 살던 삼촌이 엊그제 돌아가셨다. 

나의 추억의 공간과 연결된 사람들이 하나둘씩 떠나가고 있다. 

언젠가 저 공간을 추억하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 일지도 모르겠다.

냄새로 살아가는 기억이 이제는 삶과 죽음을 성찰하는 역할도 난다. 

이전 18화 REMEBER 2014.04.16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