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go Apr 01. 2021

궁금해! 출판사 취업 Q&A

<언니만 따라와, 출판편집자 취직 길라잡이>#12

*다들 궁금해서 못 참았던 Q&A     

이 책도 이제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막막했던 출판사 취업에 대해 궁금한 것들이 어느 정도 풀리셨나요? 제가 나눈 정보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나요? 혹시 부족하셨다면 앞으로 소개할 질문들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이 받았던 질문들을 한번 모아보았습니다. 분명 여러분이 궁금해하셨던 질문들도 포함되어 있을 거예요.

     


Q.출판사 지원할 때 학력/나이/토익도 많이 보나요?     

고졸이거나 상대적으로 안 좋은 대학을 다닌다고 생각하시는 분, 30대이신 분, 토익성적이 낮은 분 등등이 제게 이렇게 물어보실 때가 많습니다. 그럼 저는 제 한정된 경험 속에서 부족한 답변을 내놓죠. 

고졸인 편집자는 아직은 본 적이 없고, 좋은 대학을 나온 편집자를 많이 만나긴 했지만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대학을 나와 높은 자리(?)에 오르신 분을 본 적이 있다고. 또, 30대인데 도전해서 신입 편집자가 되신 분을 본 적 있고, 토익 성적은 잘 모르겠지만 있어도 좋을 것 같다고.


이런 제 부족한 답변보다 중요한 건 일단 지원해 보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한번 직접 부딪쳐보세요. 운 좋게 면접까지 가게 되면 반드시 지원자분의 강점과 약점을 알 수 있을 거예요. 응원합니다!     



Q.어느 학과를 나와야 좋을까요?     

이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어디든 오케이! 원하는 학과에 가서 좋아하는 거 맘껏 공부하시라고요. 이과인 편집자가 인문 도서를 편집한다면 색다른 시각으로 인문학에 접근할 수 있을 거예요. 언어 관련 학과를 나오면 그 국가의 언어를 다룰 수 있으니 외서 검토 때 유리해서 좋고요. 하지만 학과보다 중요한 건 ‘그 분야 책에 내가 얼마나 정통하고, 얼마나 깊고 넓게 책의 세계에 빠져 있는가.’ 라고 생각합니다.        



Q.희망 연봉을 꼭 쓰라고 하는데 어떻게 쓰죠?     

앞에서 살짝 언급한 ‘크레딧잡’이란 사이트가 도움이 될 거예요. 수치가 정확하진 않을 수 있는데, 인원수가 비슷하고, 매출도 비슷해 보이는 다른 출판사랑 비교해서 검색해 보세요. 그럼 대충 신입은 이 정도 돈을 받고 일하는구나 알 수 있을 겁니다.(법인명과 출판사 이름이 다를 수 있어요. 그럴 경우 판권이나 다른 데서 법인명을 찾아야 돼요)


     

Q.sbi는 지원 조건이 대졸인가요?     

저도 궁금해서 sbi에서 어떻게 답을 달았는지 보았는데 sbi에 입학하는 데는 일단 문제가 없지만 이후 채용 과정에서 출판사가 대졸자 이상만 받을 수도 있다고 써놓았더군요.     



Q.교정교열은 어떻게 공부해야 될까요?     

이건 저도 힘들어했고 지금도 안 풀리는 문제예요. 출판사에 입사하면 선배들이 어떻게 문장을 고치는지 직접 볼 수 있지만 입사하기 전에는 그렇게 공부할 수 없거든요. 한창 교정교열에 목마를 때 전 고치기 전 문장과 고친 후 문장이 같이 있는 글쓰기 책을 참고했어요. 직관적으로 어떤 문장이 더 나은지 느낄 수 있거든요. 물론 정답인 문장이 없듯이 교정교열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래도 대체로 전문가들이 어떤 문장을 비문으로 여기는지 알아두는 게 좋을 것 같네요. 그게 여러분의 상사일 테니까요!

지금까지 제가 찾은 그런 책들은 이러합니다.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김정선/유유

>교정 교열을 보다가 흠칫, 하고 멈춰야 하는 표현들을 딱 적당한 양의 예문과 설명으로 가르쳐줍니다. 

    

우리글 바로쓰기/이오덕/한길사

>구수한 우리 글맛을 살리고 싶다면, 번역투의 문장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국어실력이 밥 먹여준다1/김경원,김철호/유토피아 (이 책은 품절이네요중고서점에서 찾으셔야 해요)

>20여 년 동안 글쟁이로, 번역자로, 텍스트 편집자로 살아온 저자 분이 쓰신 책인데 설명이 쉽고 예문의 양도 적당했어요.  

   

잘못된 문장부터 고쳐라/박찬영/리베르

>베스트셀러의 문장을 갖고 와 비문이라고 외치는 당당한 책입니다.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문장기술/배상복/mbc프로덕션

>신문기자였던 저자분이 어떤 방식으로 문장을 고치는지 보고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내 문장은 어디서부터 고쳐야 할까?/김은경/호우

>문법 요소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기보다 문장을 직관적으로 쉽게 고칠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밑에 건 맞춤법, 띄어쓰기용 책이에요. 앞에 sbi 필기시험 때 언급한 책입니다.

     

책 쓰자면 맞춤법/박태하/엑스북스

>10년 차 편집자분이 직접 써서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 포인트를 쏙쏙 집어내십니다. 거기다 재치 있게 글을 쓰셔서 유쾌하게 배울 수 있죠.


(최근에는 유유출판사의 <끝내주는 맞춤법>을 사서 문제를 풀고(?) 있어요.)


     

Q.웹소설/웹툰 출판사에 들어가고 싶은데 sbi/한겨레가 도움이 되나요?     

sbi와 한겨레는 일반 단행본 편집을 배우기에 좋은 곳입니다. 만화 콘티를 짜는 법, 웹소설 장르 이해 등의 전문적인 지식은 아마 배우지 못할 거예요. 시장이 커지고 있으니 웹소설/웹툰PD를 양성하는 기관도 곧 생기지 않을까요…. 그래도 지금 당장 뭔가 배워보고 싶다면 웹소설/웹툰 관련 인터넷 강좌(유튜브, 콜로소, 클래스101, 탈잉 등)를 듣는 걸 추천해드려요.



이전 12화 소심했던 나의 출판사 면접 도전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