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영 May 29. 2024

(일화)일 안하는 팀원 연봉30% 올려주기

팀장과 팀원의 신뢰, 그리고 목표의 중요성


회사에서 일 안 한다고 소문난 친구가 팀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친구는 다음 해 연봉이 30% 올라갔습니다

팀장과 팀원이
서로를 믿고 의지하고, 소통하며, 함께 하는 것이
회사에, 그리고 개인으로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어떻게 이야기하고 협의하고
얻고자 하는 것을 얻었는지...
경험나누어 봅니다

 --
하나의 사업이 있었는데
거기 본부장이 떠나고...
팀장도 떠났습니다
팀원들 중 몇몇은 다른 사업에 슬쩍 슬쩍 차출되어갔고
남은 팀원들은 더욱 소외되어가고 있었어요

결국 제가 회사에서 일 안 한다고 소문난 친구들과 일을 하게 되었어요

저도 사람인데 
저 또한
안 좋은 일로 입에 오르는 사람과
일을 안 하고 싶은 건 마찬가지였습니다

--
저는 이렇게 해보았습니다
1.새로운 팀원들 업무 상세히 파악하기
2.인터뷰,인터뷰, 또 인터뷰하기
3.목표잡기, 또 또 인터뷰하기
4.교육하고, 실행하고, 보완하기(계속)
5.더 어려운 일은 역할놀이 (예습)해주기
6.다음 해 목표 잡아보기
7.협상하기

인터뷰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많이 나눈 것 같아요
1, 2, 3, 5, 7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1.기존 업무 파악하기
ⓐ업무표 리스트 엑셀 템플릿 작성 및 배포
ⓑ담당자 큰 업무리스트 작성 요청
ⓒ템플릿 검토 후 하위 업무에 대한 고민 후 템플릿 추가
ⓓ담당자에게 작은 업무리스트 작성 요청
ⓔ담당자 및 프로세스에 대한 고민 후 템플릿 또 추가
ⓕ담당자에게 업무 리스트를 주기별 시/분 단위로 쪼개어서 작성 요청
ⓖ업무별/프로세스별/난이도별/시간별/담당자별 집계 


--
2. 인터뷰,인터뷰, 또 인터뷰하기
"본인들이 작성한 업무량이
하루에 반도 안 되는데 이게 맞나요?
잘 못 작성한 거라고 생각들지는 않는지???"
...
......
"네!, 맞는 것 같아요"

일이 많지 않는다고 인정하는 것은
더욱 뜻밖의 이야기였습니다
부풀려서 일이 많은 것처럼 이야기 할 수도 있을텐데
다시 더 고민하도록
3번을 주고받으며 이야기를 나눴어요
크게 바뀐 것은 없었습니다

--
3. 목표잡기, 또 또 인터뷰하기
"그러면
그 동안 왜 업무를 이렇게 해왔는지?
회사 사람들 소문에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줄 수 있나요?"
"ㅇㅇㅇ ㅁㅁㅁ ㅂㅂㅂ입니다"

이유는...
사실 저의 기준에서는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개인의 디폴트가 있지만,
회사의 디폴트가 공존하다 보니
팀원의 입장에서는 정황상 그럴 수 있지라고 이해했어요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대우를 받고 싶은지?
물어보았습니다

특히 
한 명은
급여가 동기에 비해 낮았던 팀원이 있었어요

연봉을
"똑같이는 아니더라도
보상을 많이 올려서 받고 싶어요"

이 팀원에게 다른 팀원이 연봉을 비교하고 싶다면
하는 일도 비교 받아야 함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목표를 세워갔습니다


--
다른 동료 업무리스트
난이도, 시간, 스트레스 등
에 대해 이야기해 주었고
지금 하고 있는 일과
다른 점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연봉을 올리기 위해 해야 할 노력과 다가올 고통들
그리고 내가 도와줄 수 있는 약속들

--
5. 더 어려운 일 역할놀이 해보기 
7. 협상하기

이 팀원은 그렇게 1년간 열심히 하였습니다
-주어진 미션들을
-배워우고 깨져가면서
-그렇게
1년 동안
-기존의 업무방식을 360도 바꾸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뭐라고...
팀원의 연봉 인상 결정권이 있겠습니까

저는 그저
이 팀원이
선입견과 안 좋은 프레임을 갖고 있는 
회사에 관련된 여러 사람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고 
업무를 주고받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재무팀장
-사업파트장
-타 부서 관리 팀원들
-심지어 부사장님 보고까지

저는 낮에 더욱 의도적으로 외부 업무에 집중했고
내부 업무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도록 더 맡겼어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도와준 것은
-밤이 늦더라도 요청한 것은 반드시 검토해주기
-타 부서 사람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역할놀이 해주기
-팀원 수준에서 팀장 수준까지 질문과 지적, 교육해 주기
-잘한 것은 칭찬하기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에서
기준치를 통과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에게는 보고를 못 하도록 했고
더 많은 준비를 시킨 후
다시 후속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회사 프로세스 일정보다
1주일은 더 빠르게 진행되었던 것.
최종 마감 때문에
최소 2번 이상을 업무를 숙지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실제 제가 없을 때
팀원을 찾게 되는 빈도가 높아졌고
이미 숙지되어 있는 내용들에 다가
곧 변화 있을 예정사항이나 진행현황까지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나눌 수 있어
점점 다른 사람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다른 동료뿐만 아니라
임원들도 점차 관심을 가지고 말을 걸기 시작하게 되었어요


--
드디어 이제 
약속의 시간이...
조직 변경과 연봉협상에 앞서
저는 상급자에게 이 팀원의 연봉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야 했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이 친구가 그동안 이만저만했습니다. 
그 동안 제가 할 일까지
이 친구가 동료집급에 비해 더 할 수 있는 것들
실제 해오지 않았습니까?"

그렇게
인사위원회를 거치고
이 팀원은 원하는 연봉뿐만 아니라 승진도 하였고
파트는 실적도 
회사도 인재를 얻고...
이렇게 각자가 원하는 것을 얻은 한 해를 보내었습니다


--
이렇게
서로를 믿고
서로 노력했기 때문에
서로에게 좋은 동료로, 좋은 기억으로, 좋은 성과까지
얻었던 직장생활을 보내었습니다

좋은 동료와 
좋은 성과는
누군가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함께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운동 할 때
근육이 붙으면서 몸이 아프듯
일도
역량이 커져 가면서 정신이 힘들고 몸도 괴롭습니다
사람은
관계를 잘 만들어 가면서 사람에게 받은 상처도 큰 것 같아요
 
--
운동으로 아픈 것은 
운동 풀어야 하듯
일로 힘든 것은 
일로 풀어야 하고
사람 때문에 아픈 것이 있다면
그 것 또한 사람으로 풀어야 합니다


--
지금은 이렇게 함께할 팀원은 없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으로 오면서 
나이를 불문하고 
정말 대단하신 대표님들과 전문가분들을 만나며
제가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오늘도
성장에

근육이 붙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격전략)어떻게 가격을 정하고 시장에 어떻게 경쟁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