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천재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이 한 말이다. 성공은 열심히 노력하며 기다리는 사람에게 찾아온다는 말처럼 에디슨은 실패의 연속에서 성공을 이뤘다. 그는 1,000여 개의 발명품을 만들었으며 축전기 하나를 발명하기 위해 무려 20,000여 번의 실패를 했다. 과연 그가 반복해서 실패하지 않았다면 축전기를 발명할 수 있었을까. 1,000여 개의 발명품을 만들 때 얼마나 실패했을까. 이처럼 실패는 성공을 이루는 과정이다.
도전! 도전! 도전!
아들과 주말에 익산 전라북도과학교육원에 갔다. 아들에게 닥친 난관. 비슷한 또래로 보이는 아이들도, 심지어 아들보다 어린아이들도 그물망에 오르락내리락거리며 신나게 놀았다. 반면 아들은 쭈뼛쭈뼛 망설이며 다른 아이들이 놀고 있는 모습을 한참 동안 올려다봤다. 지금도 아들의 머뭇거리는 표정을 잊을 수 없다. 오를까 말까 고민하는 아들의 흔들리는 눈동자는 아직도 짠하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 무언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실패를 무릅쓰고 도전해야 한다.아들은 무서운 것보다 오르고 싶은 마음이 컸다. 다른 친구들도 하는데(자기보다 어린아이들도 아무렇지 않게 오르는 모습에 자극됐을까), 아빠의 응원으로(힘이 됐을까), 반복해서 오르다 보니(무서움이 익숙해졌을까). 결국 아들은 오르기로 마음먹었다.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완벽한 준비는 없다.완벽하게 하려고 하면 시도조차 못한다. 실수하면서 배운 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비로소 시작할 수 있다. 일단 뭐라도 시도해야 한다. 무엇보다 실수나 실패가 생각보다 별일 아니었음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사실쉬워보이지만아들은단숨에 오르지 못했다. 몇 번을 오르기 포기했다. 아들은완벽하지 않은 시도와 잦은 실패를 통해 하고 싶은 마음을 키운 듯했다.
인생의 실패자들은 포기할 때 자신이 성공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가 있었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 토마스 에디슨-
포기하지 않으면 된다. 실패하더라도 멈추지 말아야 한다. 아들은 계속해서 시도했다. 계단까지 올라갔다가 엉거주춤 뒷걸음치며 다시 내려오기를 수 차례 반복했다. 단번에 성공하지 않았다. 세 번째 갔을 때 비로소 그물망에 올라갔다.조금씩 단계를 높이며 올라가기 시작했다. 처음은 계단, 두 번 째는 오르기 직전 구멍까지, 세 번 째는 이를 반복하다 결국 올라갔다.
기다림은 배신하지 않는다. 겁먹고 뒷걸음치던 아들이 안쓰러웠지만 다그치지 않았다. 놀고 있는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았다. 아이가 오를 때까지 지켜만 봤다. 드디어 올라섰을 때 자신도 뿌듯했는지 아들은 흥분한 목소리로 내게 달려왔다. 아빠! 아빠! 신나 하던 아들의 모습이 아직도 감동이다. 한번 하기 어려웠지 이미 다른 아이들처럼 놀이에 빠져있었다.
"지금부터 20년 뒤 여러분은 잘못해서 후회 사는 일보다는하지 않았기에 후회하는 일이 더 많을 것이다.그러니 밧줄을 던져버려라. 안전한 항구에서 벗어나 멀리 항해하라. 무역풍을 타고 나아가라. 탐험하라. 꿈을 꿔라. 발견하라.
- 마크 트웨인-
준비가 완벽하지 않다고 미루거나 포기했던 일을 생각했다. 또 실패하지 않을까 두려웠던 것은 아니었을까. 아들을 지켜보며 실패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깨닫는다. 성공을 위해 목숨 걸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실패가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후회만 남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