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식단, '자율배식'의 효과

3주간 자율배식이 가져온 식습관 개선 효과

by 이니슨

부모 입장에서 아이가 밥을 잘 먹으면 하나라도 더 해 먹이고 싶다. 하지만 반대라면? 매 끼니마다 '내가 이러려고 불앞에서 땀 흘려 가며 힘들게 밥해 먹이나' 한숨만 나올 뿐. 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아이가 밥을 잘 먹을까 고민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 두 아이가 모두 좋아하는 반찬만 먹고 채소는 골라내는 데다 한 아이는 너무 급하게, 한 아이는 밥알을 세는 듯 느릿느릿 먹는 탓에 식사시간은 힘들고 짜증 나는 시간이었다.


조리방법 바꾸기, 그릇 바꾸기, 밥 먹는 분위기 바꾸기 등 흔히 알고 있는 방법들은 다 해봤지만 효과가 없어 좌절의 연속.


그러다가 어느 날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다가 <꾸러기 식사교실>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됐는데 딱 우리 아이들같은 남매가 나오는 것이었다. 그 아이들을 위해 전문가가 제안한 방법이 '자율배식'이었다. 아이가 먹고 싶다는 반찬 하나를 포함해서 식단을 준비한 후에 아이가 자신이 먹을 만큼 스스로 그릇에 담아 먹게 하는 방법. 그 방법으로 식습관이 눈에 띄게 좋아진 남매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그렇게 해보기로 했다.


20201026_130334.png 자율배식 중인 아이들


하루에 한 번 자율배식을 준비했다. 아이들에게 원하는 반찬을 미리 물어본 후 번갈아 가면서 해당 반찬을 포함시켰고. 가능하다면 아이가 식재료를 직접 손질할 수 있는 기회도 줬다.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자율배식을 해봤다.


01

아이가 원하는 반찬 하나를 포함시킨다

아이들에게 원하는 반찬을 미리 물어본 후 번갈아 가면서 해당 반찬을 포함시켰다. 원하는 반찬은 대부분 고기였는데, 굽거나 볶거나 찌는 등 조리방법도 다르게 하려고 노력했고.



02

식재료 손질에 참여시킨다

가능하다면 아이가 식재료를 직접 손질할 수 있게 했다. 다듬고 씻는 정도는 아이가 할 수 있다. 가지나 두부같이 부드러운 것은 빵칼로 직접 자르게도 했고.

가끔은 식재료를 놀이의 재료로 내주기도 했다. 이를테면 파프리카나 청경채 등을 잘라서 물감 찍기 놀이를 시켜줬다.



03

원하는 만큼 가져간다

자율배식의 기본은 밥부터 국, 반찬까지 모두 스스로 원하는 만큼 가져갈 수 있게 하는 것. 하지만 조건이 있다. 모든 반찬을 가져가야 하고 채소가 들어간 음식의 경우 해당 채소를 하나라도 꼭 가져가야 한다.



04

가져갔으면 다 먹는다

아이가 스스로 음식을 가져갔으니 가져간 만큼 다 먹는 것은 당연한 일. 간혹 배가 불러서 다 못먹겠다고 하는 날들이 있었는데 그 날 식습관에 따라 허용하기도, 불허하기도 했다.



자율배식 첫 날. 기적(?)을 봤다. 밥을 급하게, 먹고 싶은 반찬만 먹던 큰 아이는 먹는 속도가 다소 느려졌고 채소 반찬까지 싹 다 먹었다. 평소 30~40분 걸려 밥 두어 숟가락 겨우 먹고 배부르다던 작은 아이는 보다 빠른 시간에 반 반 공기는 먹은 것 같다. 물론 반찬도 골고루!


자율배식을 하려면 부모가 굉장히 부지런해야 한다. 반찬도 여러 가지 준비해야 하고, 그릇과 집게 등도 여러 개 준비해야 했다. 자연스레 준비 시간이나 치우는 시간이 길어진 건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아이들의 개선된 식습관을 마주하고 나니 자율배식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코로나19로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학교에 갈 수 없을 때 약 3주간 평일 하루 한 끼는 자율배식을 했다. 아이들이 때로는 반찬을 남기기도, 채소를 골라내기도 했지만 식습관이 조금씩 개선되는 것을 느꼈다.


20201026_130346.png 깻잎쌈도 잘 해먹는 2호


3주 후부터 다시 내 임의대로 밥을 주고 있다. 초반에는 3주간의 노력의 효과로 자율배식 했을 때와 비슷하게 개선된 모습이었는데 요즘은 다시 밥 먹는 시간이 느려지고, 빨라졌다.


다행인 건 편식하는 습관은 개선된 채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 예전엔 먹지 않던 상추쌈도 얼마나 잘 싸 먹는지. 샌드위치나 햄버거 먹을 때 빼놓던 채소와 토마토도 이젠 남김 없이 다 먹는다.


3주간의 자율배식이 힘들었지만 요즘 아이들이 밥 먹는 모습을 보면 자율배식의 효과가 있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keyword
이전 17화비 오빠는 여자친구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