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를 검토하다 보면 수식어(꾸며주는 말)와 피수식어(꾸밈을 받는말) 사이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서 의미가 모호하거나 명확하지 않은 문장들이 있습니다. 크게 3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수식어 위치 오류 2. 이중 수식 구조 3. 애매한 수식어 사용
1.수식어 위치가 잘못된 경우
수식어는 가급적 피수식어 앞에 정확하게 위치시켜주는 것이 좋은데, 그렇지 못한 경우 다른 의미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입니다.
ㅁ 현지 방문 조사 교육
- 신입·전입직원을 위한 조기 부서 업무 적응도 향상
위 문장을 보면 ‘조기’ 라는 수식어가 ‘부서’ 앞에 붙어 있어 ‘일찍 부서’나 ‘조기(생선) 잡는 부서’의 의미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조기’는 ‘적응’을 수식하는 말이죠, 수식어 위치를 변경해서 명확한 문장으로 고쳐씁니다.
ㅁ 현지 방문 조사 교육
- 신입·전입직원을 위한 부서 업무 조기 적응도 향상
아래 문장에서서 비슷한 실수가 발견됩니다.
ㅁ 도로공사는 급 차선 변경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과태료를 부가하기로 결정했다.
ㅁ 도로공사는 차선 급 변경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과태료를 부가하기로 결정했다.
급 차선이 아닌 급 변경이 정확한 수식관계입니다.
ㅁ 안전한 신사옥 관리를 위한 엘레베이터 운영방안
ㅁ 신사옥 안전 관리를 위한 엘리베이터 운영 방안
안전한 신사옥을 관리할 필요는 없겠죠? 신사옥 안전 관리가 정확한 표현입니다.
2. 수식어 위치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
하나의 수식어가 두 개의 피수식어를 꾸며주는 경우 문장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런 문장을 이중 수식 구조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그녀의 웨딩드레스’ 라고 쓰면 그녀가 아름답다는 것인지, 웨딩드레스가 아름답다는 것인지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내가 전달 하고자 하는 의미에 따라 수식어의 위치를 정해서 써야 합니다.
보고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실수 중의 하나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식입니다.
ㅁ 문제점
- 기존 정부의 주장과 달리 보험 적용 대상 확대로 건강보험 재정 추가 부담 발생
‘기존 정부의 주장’이라고 쓰면 이전 정부, 과거 정부의 주장인지 아니면 정부의 기존 주장인지 그 의미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문맥상 정부의 기존 주장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므로, 아래와 같이 고쳐 쓰는 것이 명확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ㅁ 문제점
- 정부의 기존 주장과 달리 보험 적용 대상 확대로 건강보험 재정 추가 부담 발생
아래 보고서 내용에서도 비슷한 실수가 발견됩니다.
ㅁ취재 현황
- 탐사팀은 2년 간의 추적 끝에 부산에서 실종된 남자를 발견했음
위와 같이 쓰면 수식어 ‘부산에서’ 가 ‘실종된 남자’ 를 수식하거나 ‘발견했음’을 이중 수식하는 구조가 됩니다. 해석하기에 따라 부산에서 실종된 남자인지, 실종된 남자를 부산에서 발견했다는 것인지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명확하게 고쳐쓰는 것이 좋습니다.
ㅁ취재 현황
- 탐사팀은 2년 간의 추적 끝에 실종된 남자를 부산 지역에서 발견했음
ㅁ취재 현황
- 부산에서 실종된 남자를 탐사팀이 2년간 추적 끝에 발견했음
3. 중의적인 해석이 가능한 경우
‘청소년 살인자’ 라고 하면 청소년을 죽인 사람이라는 뜻과 사람을 죽인 청소년이라는 뜻 두 가지로 해석이 가능한 것처럼, 중의적인 해석이 가능한 표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서를 읽다보면 위와 같이 그 의미가 불분명한 표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식입니다.
ㅁ현장 조사 결과
- 현장 사진을 검토해 본 결과, 00사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음
단순히 현장 사진이라고만 쓰면, 해석하기에 따라 현장에서 찍은 사진인지 혹은 현장을 찍은 사진인지 뜻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ㅁ현장 조사 결과
- 현장을 찍은 사진을 검토해 본 결과, 00사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음
ㅁ현장 조사 결과
- 현장에 있던 사진을 검토해 본 결과, 00사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음
아래 문장도 비슷한 오류가 발견됩니다.
ㅁ 판매현황
ㅇ ‘20년 3월에 출시된 스티브잡스 책이 프레젠테이션 분야에서 10주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고 있음
위와 같이 쓰면 스티브 잡스에 대한 책인지, 스티브잡스가 쓴 책인지 그 의미가 불분명합니다. 아래와 같이 고쳐쓰는 것이 좋습니다.
ㅁ 판매현황
ㅇ ‘20년 3월에 출시된 스티브 잡스가 쓴 책이 프레젠테이션 분야에서 10주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고 있음
ㅁ 판매현황
ㅇ ‘20년 3월에 출시된 스티브 잡스 관련 책이 프레젠테이션 분야에서 10주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고 있음
‘아’ 다르고 ‘어’ 다른 곳이 보고서의 세계입니다. 상대방은 내가 쓴대로 이해하지, 내 의도까지 파악하면서 이해하지 않습니다. 내가 쓴 내용이 오해없이 전달되지 않기 위해서는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관계를 제대로 써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