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의 서랍 Jul 09. 2023

동화 같은 성공담은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병아리는 닭이 되기 전에 치킨이냐 삼계탕이냐 닭갈비냐부터 고민했습니다.

"매일 퇴근하고 6시부터 7시까지 한 시간씩 이런 식으로 시간을 정해놓고 글을 써보는 건 어때?"


<오늘부터 돈독하게> 김얀 작가의 성공담을 남편에게 들려주니 "그렇게만 되면 땡큐지" 라며 매일 규칙적으로 글을 써보라고 이야기를 덧붙였다.


사실 그동안 무엇을 써야 하며 어떻게 해야 책을 출간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많았기 때문에 정작 글을 쓰는 행위 자체를 하기가 어려웠다.


글을 쓸 수는 있는데, 무엇을 쓸 것인가. 어떤 이야기를 해야 사람들이 좋아할까 라는 생각에만 매몰되어있었다.



"언니, 언니가 쓰고 싶다는 책들이 흥미롭고 재밌을 것 같고, 다 좋은데.. 사람들은 그 책을 쓴 사람이 누구인지를 중요하게 보니까. 신뢰할 만한 이야기가 되고 사람들에게 설득력 있게 이야기를 하려면 먼저 공신력을 갖춰야 한다는 거지."



늦은 밤 동네 카페에서 만나 흥분해서 내가 내고 싶은 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주던 세리는 책의 내용만큼이나 작가의 이력도 중요하다는 조언을 해주었다.



어쩌면 내가 가장 큰 약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부분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먼저 공신력을 갖춘 누군가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부터 하게 되었다. 내 이야기가 설득력을 갖추려면 먼저 내 자신이 어떤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만한 경력과 이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그렇지만 다시 그럼 무엇을 이라는 물음표가 따라왔다. 지금부터라도 무엇을 배워서 어딘가에서 경력을 쌓아서 어느 위치까지 도달한 뒤에 그때 가서야 그 이야기를 할 수 있을 텐데. 어떤 분야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 그리고 벽을 만난 것처럼 또 어려웠다. 사방이 뚫려 있기 때문에 아무 데도 갈 수 없는 것처럼 또 발이 묶인 기분이었다.



한동안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당장의 기분과 감정, 심리상태 등에 대한 이야기를 쓰거나 하는 것이 전부이다가 또 한동안은 아무 이야기도 쓰지 못했다.



책도 손에서 놓고 한동안은 일상에만 빠져있었다. 잘 먹고 잘 자고 회사생활에 적응하고 퇴근 뒤에는 티브이를 보며 한가롭게 시간을 보내며 잔잔한 물결에 유영하듯 시간만 흘려 보였다.



그 시간 동안에는 배움에 대한 갈망도 사라지고 인정에 대한 갈망도 사라졌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만이 옅게 깔려 있어서 최대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조용히 있으려고만 했던 것 같다.



그나마 책을 읽고자 하는 마음이 들었을 땐 위로받고 싶은 마음에 심리학 책을 찾거나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를 찾아 읽었다.



그러던 중 <말투 때문에 말투 덕분에>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책의 내용에서도 여러 가지를 배우고 생각할 수 있었지만, 약점을 보완하려 했던 공부가 업이 되고 책이 되었다는 작가의 이야기를 책의 에필로그에서 접하며 단점을 극복해 가는 과정 속에서 오히려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하게 되었다.



어쩌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질문이기도 하지만, 어쨌든 닭이 되어야 글을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먼저 자리를 잡고 있었고, 치킨이 잘 팔릴 것이냐, 삼계탕이 잘 팔릴 것이냐, 닭갈비가 잘 팔릴 것이냐에 대한 고민에만 빠져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당장 병아리도 아직 키우지 않고 있으면서 너무 먼 미래에 대한 고민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것저것 아무 주제에 대해서 쓰기보다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쓰는 것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나는 공신력도 없고 전문분야도 없고 무엇에 대해 써야 할지는 더더욱 없었기 때문에 김얀 작가를 벤치마킹 하여 나의 성장 스토리를 쓰기로 했다.


이전 01화 '직장을 다니지 않고' 하고 싶은 일에 시간을 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