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림 Aug 11. 2023

자격 미달

일상기록 프로젝트

유림 일상기록 프로젝트 <자격 미달>


식물에 관한 산문을 읽다가

문득 미안함과 죄책감이 들었다


몇 해 전,

호기롭게 베란다 텃밭에 도전했다


토마토, 바질, 상추, 고추 등 

수없이 식물을 들였다가

보란듯 실패했고

시들어가는 식물들을

뿌리채 뽑아버렸다


(실패의 원인을

부족한 일조량, 불량한 토질 등

환경 탓으로 돌렸다)


이후에도 몇 몇 식물들을 들였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반려견 입양은 몇 년을 고민하면서

식물은 왜 그렇게 쉽게 들였을까


그렇다

식물의 생명을

경시했던 것이다


그 어떤 존재와도

이별 앞에선

일방적이거나 이기적이어선

아니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


일순

나의 부도덕함과 잔인함을

깨닫았다


식집사

나는 애초에

자격 미달이었다 






#2023 #일상기록 #프로젝트

#두시산책 #유림산책

#사진에세이 #포토에세이

#공감에세이 #감성에세이

#식집사 #자격미달

이전 19화 저마다의 힐링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