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4T 생각 수업 디자인

그림책과 생각 대화 10

by 복쓰

그림책을 읽고, 그다음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교과서대로 수업을 하고 나서, 아이들의 반응이 생각보다 없어서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수업을 하고 나서 아이들이 배움 내용을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을까를 들여다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림책과 수업을 연결하고, 연결고리를 질문과 대화로 탐구하게 되었어요. 보다 구체적이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그림책 수업 경험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 말이죠.

수업에서 경험한 생각 대화 방법이 일상 수업에서 시도해보면서 변화를 기대할 수 있었어요. 성공적으로 생각 대화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업 변화에 대한 거부를 넘어선 세심한 안내가 필요했습니다. 한꺼번에 수업을 바꾸려고 하면, 오히려 부담이 되어 시도 자체를 두려워할 수도 있습니다. 해볼 수 있는 방법, 작은 아이디어에 집중하면서 작은 변화를 점차 늘려나가는 것이 매일 하고 있는 그 수업을 편안하고, 따뜻하게 이끌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림책과 생각 대화 시간은 그림책 장면에 머물러 생각 단계에 따라 대화하며 펼쳐집니다. 이 과정은 즐거운 나의 탐구, 협력적인 친구들과의 탐구를 함께 경험하는 수업이 됩니다. 무조건 외워야 하거나, 따라 쓰기만 하면 되는 한 방향 수업이 아니라, 편안하고 따뜻하게 대화를 나누며 서로의 탐구를 응원하며 성장하는 여러 가지 방향의 수업입니다.


아이들은 수업 시간에 어떤 모습인가요? 아이들의 말과 선생님의 말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나요? 어떤 과정으로 생각을 확장시키며, 연결시켜 나가나요? 수업에서 탐구가 일어나는 순간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아이들과 함께 하는 순간이 "탐구"이길 바랍니다. 하기 싫은 공부에 축 처진 아이들의 뒷모습이 아니라, 반짝이는 눈과 말하려는 입모양을 바라보며, 선생님도 성장의 길을 가길 바랍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면서, 운전하는 과정을 떠올립니다. 수업에서 운전대를 잡고, 운전하는 사람은 누구여야 할까요? 열심히 안내해주는 내비게이션의 목소리를 가장 잘 이해하여야 하는 사람도 누구여야 할까요? 다음 길을 떠나며 운전을 할 때도, 자신의 시간을 조절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사람, 수업의 주인공은 누구여야 할까요? 바로 아이들입니다.


자세한 안내과 이해로 수업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자신의 배움을 기록하길 바랍니다. 자신의 배움과 친구들의 배움을 협력적으로 이끌어가길 바랍니다. 힘찬 목소리로 반짝이는 눈을 가진 아이들을 바라봅니다. 자신의 길을 걷고 있는 아이들이라서, 움직임이 꽤 있습니다. 선생님들은 이런 움직임이 편안하고,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아이들을 돕기 위해 선생님의 눈길, 손길, 말길도 분주합니다.


그림책을 펼치고, 생각 대화를 시작합니다. 생각의 단계마다 자동차의 내비게이션처럼 생각 블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선생님만 아는, 수업을 참관하러 온 선생님들만 이해하는 수업 지도안이 아니라, 수업의 주인공, 수업의 길을 찾아가야 할, 운전사인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업 안내서를 생각 블록으로 만들었습니다.


Think!


4T 생각 수업에서 배움을 위한 생각 블록을 사용합니다. 그림책 속 이야기를 듣고, 각자의 생각과 경험을 꺼냅니다. 그림책 속 장면의 자신의 생각이 연결되어 배움 대화의 토대가 마련되도록 하는 것이지요. 다음으로는 수업의 배움 장면에서 자신의 생각에 집중하여 오늘 배움에 대하여 자신만의 정의를 내립니다. 각자의 정의는 질문 형태이기도 하고, 한 줄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각자의 배움 정의가 촘촘하게 마련되면, 친구들과 함께 모여서 자신의 정의를 견주며 서로의 배움은 연결되고 넓어집니다. 어떤 생각은 비슷한 생각을 만난 친구들과 함께 자신의 생각이 견고해지고, 또 어떨 때는 자신의 생각이 수정되기도 합니다. 실수는 배움을 위한 꼭 필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의견을 바꾸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배움 과정에서 협력적인 탐구를 거치고 난 뒤, 자신의 공책에 배움을 정리하여 기록하며, 아이들의 생각은 예전보다 깊어집니다. 기록과 사유를 통해 함께 하는 아이들과 선생님은 함께 성장의 시간을 선물처럼 받지요. 수업이 재미있고, 의미 있게 다가오는 순간입니다.


매 순간 생각하는 존재로 아이들은 당당해지고, 자신의 경험을 꺼내어 연관 있는 마음과 느낌을 나누며 더욱 따뜻해집니다. 완벽하지 않지만, 아이들은 서로 존중받고, 존중하며 각자의 기록을 통해 든든하고, 단단함을 채워갑니다. 피드백의 시간으로 따뜻하고, 성장을 위한 선한 말들이 교실을 채웁니다.


1T: 생각 꺼내기

2T: 생각 집중하기

3T: 생각 연결하기

4T: 생각 넓히기


그림책과 생각 대화 시간은 4T 생각 수업 디자인으로 구성해요. 아이들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발전되고, 이해를 끌어올리기 위한 그림책 수업 디자인이지요. 아이들이 그림책을 읽으면서, 공부할 마음이 들도록 하고, 그림책과 관련해서 수업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적용해요. 모든 수업에서 4T 생각 수업의 단계를 반드시 같은 비중으로 다루어지지는 않아요. 수업 내용에 따라, 아이들의 요구에 따라 수업 디자인은 단계마다 다르게 적용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자신의 배움을 꺼내어, 협력적인 탐구로 연결하며, 성장의 길에 들어서지요.

그림책을 펼치며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마음이 있습니다. 어떤 생각이든 자유롭게 떠올릴 수 있는 그림책과 생각 대화 시간을 기다립니다. 아이들도, 성장을 돕는 코치인 선생님도 말이죠.


부단히

자신을 성장시키며 돌보는 사람.


아이들, 선생님 모두 성장을 위한 부자가 됩니다.





keyword
이전 09화#9 그림책과 기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