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1T: 생각 꺼내기

그림책과 생각 대화 11

by 복쓰

그림책 수업을 할 때 아이들이 가장 집중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아이들이 신나게 손을 들고, 발표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다른 나라 친구들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배려가 필요하지요. 이해했나요?"


이처럼 답이 정해져 있는 질문에 아이들은 어떤 대답을 할까요? 아마도 "예!"라고 자동으로 대답할 거예요.

하지만, 이 대답은 아이들이 다른 나라 친구를 만나게 되는 실제 상황에서 배운 내용을 실천으로 보여줄지는 알 수 없습니다.


"아니요, 왜 다른 사람 친구들을 존중하기 위해서 배려가 필요한지 모르겠어요."라고 대답할 아이들이 있을까요?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이해되지 않는 아이가 많은 아이들 틈에서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털어놓기는 두려움이 드는 일입니다. 선생님의 질문에 아이들이 선뜻 대답하기가 쉽지 않지요.


더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자신이 이해되지 않는 사실조차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깊이 있게 생각해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입니다. 충동적인 상황이 예전보다 많아졌지요. 스마트폰 사용으로, 게임이나 영상에 접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기다림은 아이들에게 힘든 시간이 되고 있어요. 자기 조절, 자기 통제가 예전과는 사뭇 달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동성을 막기 위해 스마트폰을 무조건 금지시키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이들이 소통을 가장 잘하는 도구가 스마트폰 이기도 하니까요. 충동성을 막기 위해 스마트폰을 못쓰게 하는 상황이 아이들에게는 소통을 금지시키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샌드위치 바꿔 먹기> 그림책에서 친한 친구였던 셀마와 릴리는 왜 서로 싸우게 되었을까요?" 그림책을 읽으며, 마주한 장면에서 질문으로, 수업에서 꼭 이해하고 알아야 할 내용을 물어본다면, 수업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아이들이 나눌 수 있는 대화는 어떻게 펼쳐질까요?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 하기 위한 수업에서 그림책과 연결 지어, 구체적인 장면에서 아이들이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질문을 나누는 수업은 어떨까요?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이것이야"라고 답을 정해놓을 때가 아니라, 아이들 생각으로, 아이들 경험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할 때, 길러지지 않을까요?


선생님은 그림책 장면에 머물러 있는 아이들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기다려줍니다. 신중하게 고른 질문이 아이들에게 의미 있게 제시되면서 배움 내용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와 이해가 올라갑니다.


아이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면서 수업에 빠져들기 위해서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


4T 생각 수업 디자인에서는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꺼내어 '그림책'과 만나도록 합니다. 무조건 따라야 하고, 외워야 하는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책과 아이들이 오롯이 만나도록 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주는 것이지요. 기다림은 수업에서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그림책 장면을 천천히 살핍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관찰하며, 그림책 속 장면에서 아이들은 배움 주제의 단서를 발견해냅니다. 보이는 것을 단순히 말하기보다는, 그림 장면을 토대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유추해서 말하면서 수업에 온전하게 빠져들도록 합니다.


예전에 알고 있던 경험과 현재 보고 있는 그림책 장면을 연결시키면서, 아이들의 생각은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을 떠올리게 해요. 내가 만약 비빔밥을 먹고 있는데, 다른 나라 친구가 내가 먹고 있는 밥에 대해 이상하게 표현한다면? 다른 나라 친구의 간식이 다르게 생겨서, 신기하게 느껴진다면.. 나는 그 상황에서 어떤 말과 행동을 할까를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에요.


여러 가지 입장에서 골고루 살펴보면서, 생각하는 힘이 커집니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아이들이 생각 꺼내기로 자신들의 경험과 순간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일이 점점 어렵지 않게 느낍니다. 이 과정을 반복적으로 해본 아이들은 생각을 꺼내는 일이 쉽게 느껴지고, 뇌가 말랑말랑 해지는 순간을 스스로 느낍니다. 대화를 나누기 위한 토대가 만들어지는 시간입니다.


*4T 생각 대화 디자인에서는 대화를 돕기 위해, 생각 블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생각 블록은 선생님만 아는 것이 아니라, 수업의 주인공인 아이들도 함께 알고 있는 대화 방법입니다.


생각 꺼내기 생각 블록

# 표지 느낌 나누기: 표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이 부분에서 어떤 마음이 드나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무엇을 보고 그렇게 말했나요?

# 4칸 단어 꺼내기: 그림책을 읽고, 가장 기억에 남거나 마음에 드는 단어 4개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8칸 단어 꺼내기: 그림책을 읽고, 가장 기억에 남거나 마음에 드는 단어 8개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나도 그랬어: 그림책을 읽고, 책에서 나온 일과 비슷한 경험이 있었나요? 나도 나만으로 생각을 나누어볼까요?(모든 친구들이 일어나요. 한 명씩 발표를 하고, 비슷한 생각이면 "나도"하고 자리에 앉아요. 비슷한 생각을 가진 친구가 없다면, "나만"이라고 외치고 자리에 앉아요.)

# 장면 밖 톡톡: 가장 마음에 남는 장면은 무엇인가요? 그 장면밖에 있는 한 사람을 떠올려보고, 그 사람이 어떤 말을 해줄지 생각해볼까요?


keyword
이전 10화#10 4T 생각 수업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