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2T: 생각 집중하기
그림책과 생각 대화 12
그림책으로 나누는 생각 대화에서 아이들은 어떨 때, 그 대화가 자신들에게 의미 있다고 생각할까요? 아이들에게 생각 대화가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는 것은 왜 중요할까요? 의미를 생각해보고, 어떤 점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생각하는 것은 그림책 생각 대화 시간에 꼭 다루어져야 할 핵심 질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책을 읽고,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이나 알고 있던 내용과 관련지어 생각하지 못한다면, 아이들의 수업 몰입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배워야 할 핵심 주제에 대해 관련지어 생각해보는 것은 아이들에게 이후 수업 과정에 집중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오늘 공부해야 할 그림책을 읽고,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자신만의 의문을 가지는 것은 스스로 필요에 의한 공부를 해나가는, 든든한 힘이 되지요.
아이들이 그림책의 내용과 해야 할 활동을 연결해서 생각하는 것, 자신의 겪은 일과 관련시켜 보다 적극적으로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 아이들이 흥미 있어하는 일을 사용해서 내용을 익히도록 하는 시간은 그림책 생각 대화 수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입니다.
<야쿠바와 사자> 그림책에서 야쿠바는 마을의 전사가 되기 위해 혼자 숲 속으로 떠납니다. 야쿠바가 마을의 전사로 인정받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정해져 있는데요. 용기를 증명하기 위해 정해져 있는 일에 대해 야쿠바의 고민은 시작됩니다. 눈앞에서 피를 흘리고 있는 사자를 죽일 것인지, 아니면 자신의 생각대로 다른 선택을 할지.
아이들은 이 그림책을 읽고, 오늘 공부에서 무엇을 공부하는지, 또 이 공부가 자신들에게 어떤 의미가 되는지 생각해봅니다. "진정한 용기, 진짜 용기"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통해 자신만의 시선을 가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시선은 "야쿠바의 선택"에 대해 다양한 감정을 생각해보는 것으로 살펴볼 수 있어요.
"야쿠바의 선택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마음이나 기분이 떠오르나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의 신념을 지킨 야쿠바의 선택에서, 어떤 아이는 두려움을 떠올립니다. 마을에서 정해놓은 전사가 되지 못해, 외톨이가 되면 많이 두려울 것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또 어떤 아이는 공정한 마음을 떠올립니다. 정정당당하게 사자와 맞서 싸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자를 잡아간다고 해도 진짜 싸움에서 이긴 것이 아니지만, 야쿠바는 공정하고, 용감한 행동 했다고 이야기합니다.
핵심 단어인 "야쿠바의 선택"에 대해 감정을 떠올린 후에, 자신이 겪은 일과 관련시켜 질문을 생각해봅니다.
"만일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까요?" 아이들은 이 과정에서 4단 말하기로 생각을 꺼낼 수 있어요. 자신이 직접 겪은 일을 예로 들어, 자신의 생각을 꺼냅니다. 아이들 자신에게 향한 질문에 대해, 자신의 주장, 그 이유, 직접 겪은 일이나 본 일등의 설명, 다시 자신의 주장을 제시하면서, 오늘 해야 할 공부에 자신만의 신념이 확고해지는 것이지요.
나라면, 야쿠바처럼 사자를 죽이지 않고 돌아왔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것은 진짜 용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사실 받아쓰기를 할 때, 내가 헷갈리는 문제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그때 마침 친구의 답이 살짝 보였어요. 100점을 받고 싶어서 살짝 보려고 했는데, 진짜 용감한 행동은 틀린 것은 틀리고, 정정당당하게 받아쓰기를 치는 것이에요. 그래서 제 생각은 야쿠바가 사자를 죽이지 못해 전사가 되지 못한다 해도, 피를 흘리고 있는 사자를 죽이지 않은 행동은 잘한 행동 같아요.
공부에 의미를 발견하면서,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에 힘에 생깁니다. 생각에 집중해서, 핵심 질문에 자신만의 대답을 해봅니다. 물론 틀려도 괜찮습니다. 실수하는 과정이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어 스스로 발전하는 시간이 되기 때문이에요. 헷갈리거나 생각이 나지 않으면 질문을 다시 떠올려볼 수도 있어요.
2T 생각 집중하기 과정에서는 그림책의 핵심 주제에 대해 자신만의 단단한 생각이나 질문을 또렷하게 가집니다. 생각의 토대를 통해, 쌓인 지식을 탐구합니다. 지식의 토대를 꺼내놓고, 비슷한 점, 다른 점, 내가 변화시켜보고 싶은 점 등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그림책의 경우는 인물에 대해 탐구해보기 위해 생각 돋보기 질문을 해볼 수도 있어요. 인물의 마음, 배울 점, 그 인물이 겪는 어려운 점, 그 인물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 등을 세심하게 살펴보는 거예요.
야쿠바가 마을로 돌아왔을 때, 마음은 어땠을까요?
그런 야쿠바를 보면서, 나는 무엇을 배울 수 있었나요?
앞으로 야쿠바에게 어떤 어려움이 생길까요?
야쿠바를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생각 돋보기 질문으로, 자신만의 생각 층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나갑니다.
이렇게 생각 집중하기 과정에서는 핵심 단어와 감정을 연결하기, 4단 말하기, 생각 돋보기 등의 생각 블록을 활용해서 대화 나눌 수 있어요. 깊이 있게 자신만의 생각에 집중해서, 다음 친구들과 대화에 기꺼이 즐겁게 참여할 준비를 해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