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오이 Aug 02. 2022

나의 다정한 의사들

나는 앞으로 2번의 수술을 해야 합니다. 유방 절제술과 복원술, 유방외과와 성형외과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수술입니다. 그래서 내게는 2명의 담당 교수님이 있습니다.


유방외과 교수님은 항상 내 이름 뒤에 씨를 붙여 불렀습니다. 말투며 행동이며 어찌나 차분한지 엄마는 교수님만 보면 두 손을 가지런히 공수로 모아 인사했습니다.


교수님은 본인과의 만남 이전에 거친, 그 긴 이야기를 한 번도 끊지 않고 모두 들었습니다. 엄마는 경청에 힘 입어 정말 모든 일을 이야기했고 교수님은 그에 힘을 실어주려 더욱 크게 경청했습니다. 이야기가 끝나자 내 어깨를 토닥이며 말했습니다.

“아이고 놀랐어, 00씨 아직 젊은 데. 에휴, 아직 앤 데. 그래요. 근데 제가 봤을 때도 암은 맞고요. 치료 방법도 전절제 수술 밖에는 없을 것 같아요. 너무 안타까워. 수술이 필요 없으면 좋을 텐데. 그래도 교수님이 잘 발견해주셔서 얼마나 다행이에요. 그래, 봉합도 너무 잘해주셨네. 치료할 수 있는 단계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고. 이제 나을 일만 남았어요. 5년 동안 잘해봐요, 우리.”


이렇게나 쉽게 결말이 날 줄은 몰랐습니다.

나는 비로소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내 오른쪽 가슴을 떠나보내기로 했습니다.

나는 첫날 그 이후 엄마 앞에서 단 한 번도 울지 않았습니다. 엄마가 아침마다 부은 눈을 해도 모른 척, 아빠가 베란다 호스 물에 눈물 소리를 흘려보낼 때도 모른 척했습니다. 밤마다 혼자 별의별 생각이 다 들어 베갯잇을 적셔가면서도 다음 날이면 아무렇지 않은 척을 했습니다. 그런데 내 어깨 토닥거리는 그 톡톡 두 번에, 다시 눈물을 뚝뚝 드러냈습니다.

“그래요. 마음고생이 심했어. 어머니도 속상해서 힘드셨고.”


성형외과 교수님은 멋쟁이입니다. 긴 곱슬머리는 항상 윤이 흘렀고 좋은 향기가 났습니다. 처음 만났을 때는 새침한 인사에 깐깐해 보이는 인상이었는데 수술에 진심인 사람처럼 수술 관련된 것이라면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해줬습니다.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하나를 물어보면 내 눈높이에 맞춰 열을 알려줍니다. 다 답을 해주고도 또 궁금한 것은 없느냐 묻습니다. 내가 장난 삼아 “가슴이 너무 작아서 맞는 보형물이 없는 거 아니에요?”라고 물었을 땐, 그런 걱정은 하지 말라며 보형물을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 꺼내 보여줬습니다.


진료실 문이 닫힐 때까지 꾸벅꾸벅 연신 인사를 하고는 엄마와 서로 마주 보고 웃었습니다.

“이제 정말 나을 일만 남은 것 같아.”

“그래, 정말 나을 일만 남은 것 같다.”


이전 12화 아빠는 여전히 나를 우리 아가라고 부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