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급하다. 투자를 했다는 것부터가 지름길로 가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며, 투자를 접하게 되면 탐욕이 계속해서 자극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주식시장에서 절대다수의 투자자들의 시야는 단기적일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가까운 미래는 알기가 쉬운데 먼 미래일수록 불확실해진다는 것 또한 절대다수의 투자자들의 시야를 단기적이게 만든다.
그러나 높은 확률로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야만 한다. 장기적인 안목을 견지하면, 변수를 줄이고 매우 높은 확률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S&P500이 내일, 일주일 뒤, 한 달 뒤 어떨지는 그 누구도 명확하게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S&P500이 어떨지는 매우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단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는 경우에는 많은 변수가 개입되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게 되면 변수가 극도로 적어지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안목은 투자의 꽃인 '복리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장기적인 안목을 견지하지 못한 투자자는 시야가 단기적이기에 자주 매매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자주 매매하다 보면 급등하는 구간을 자주 놓치게 되고 결과적으로 복리 효과를 누리기 어렵게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장기적인 안목은 '집중 투자'를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큰 부는 '집중 투자'를 통해 만들어지는데, 장기적인 안목을 견지하기 어렵다면 높은 확률을 만들어내기가 어려워지며 결과적으로 '집중 투자'를 하기가 어려워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투자에 있어서 장기적인 안목은 필수적이다. 장기적인 안목 없이 투자하는 사람은 '도박꾼'이거나 정보를 빠르게 시장에 반영시키는 '가격 조성자'이다. (남들보다 가까운 미래를 먼저 내다보는 방식으로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정보'를 시장에 빠르게 반영시키는 '가격 조성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