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미최 Jul 28. 2017

월경 전 찾아오는 피로곰 백마리

월경전증후군 上

내 몸의 변화, 얼마나 느낄 수 있나요?


    <공주와 완두콩>이라는 동화가 있습니다. 안데르센 동화인데요.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주중의 공주를 아내로 맞고 싶었던 왕자가 자신을 공주라 주장하는 여인들을 모아 매트리스 열두 개, 오리털이불 열두 개로 높이 쌓아 올린 침대 위에 재웁니다. 대신 높게쌓인 침대 맨 아래에는 완두콩 한 알을 놓아두죠. 다음 날 콩 때문에 불편해서 뒤척였다는 한 여인을 ‘진정한 공주'라 인정해 아내로 삼습니다.  

그렇게 둘은 결혼했고 그 후로 오랫동안 왕자는 두고두고 후회했을 겁니다.


    어렸을 때 읽은이 이야기는 강렬한 인상으로 남았습니다. 아, 과연 여자라면 이 정도로 예민해야 하는구나. 공주가 되고 싶은 소녀 감수성에 파고들어 '여성성이란 이런 건가 보다' 하는 젠더의 인식을 심어준 거죠. 동화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큽니다. 그로부터 오랫동안 '고귀한 여자야말로 내 몸과 주변 환경의 변화를 예민하게알아채는구나'라고 은연중에 생각했으니까요. 물론 그것은 지금 제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여성상과는 다릅니다. 저부터가그렇게 예민하거나 섬세한 여자도 아니고요.

 

    사람들은 생각보다 자기 몸의 변화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어떤 중대한 변화는 초기에 자각증상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요. 반대로 내 몸에 크게 위험하지 않은 일인데 예민하게 반응을 일으켜 문제가 되는 질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그렇죠. 알레르기는 꽃가루나 차가운 공기, 고양이의 털처럼 사람에게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은 외부 인자에 과민하게 면역 반응을 일으킨 결과입니다. 몸이 너무 둔해도, 너무 예민해도 문제인 거죠.

 

    지금부터 얘기할 '월경전증후군'이라는 질환은 후자에 해당합니다. 처음으로 돌아가 동화에 빗대어 말하자면 '쓸데없이 예민한 공주'와도 같은 병이에요. 가임기여성은 대략 한 달에 한번 배란이 되고 월경이 찾아오는데 출혈이 있기 전에 몸의 변화를 알아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월경 전 3일에서 11일사이, 즉 배란 이후 월경 시작 이전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거죠. 보통 스트레스가 심하면 증상도 심해집니다. 스트레스와 어깨동무하고 살아가는 요즘 여성들에게는 무시할 수 없는 질환인 동시에 다른 여성 질환에 비해 중요도가저평가되어 있는 질환이죠. 

 

월경전 증후군의 정의, 진단, 감별


    국제 질병분류(InternationalClassification of Disease, [ICD]-10)의 정의에 따르면 다음의 7가지 증상 중 한 가지 이상이월경주기 중 황체기*에 국한하여 관찰될 때 진단할 수 있다고 해요. 

 

    1 경미한 정신적 장애  minor psychological discomfort

    2 더부룩함  bloating

    3 체중 증가  weight gain

    4 유방 압통  breast tenderness

    5 근육통  muscular tension or aches

    6 집중력 저하  poor concentration

    7 식욕 변화  change in appetite

 

*황체기: 배란 후에 남은 난포를 '황체'라고 하고 이 황체가 지속되는 기간을 말합니다. 임신이 되지 않으면황체는 퇴화되어 생리기간에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생리학이나 의학에서 쓰는 용어는 의외로 어렵지 않아요. 난자가 들어있는 주머니는 난포, 난자가 빠져나간 노란 주머니는 황체, 황체가 유지되는 기간은 황체기입니다.



    월경통(생리통)과 월경전증후군이 구분되는 포인트를 간단히 짚어보면다음과 같습니다.

 

생리 전, 여러분은 어떤 증상을 앓고 계신가요?


    월경전 증후군은 월경을 겪는 여자의75%가 경험한다고 합니다. 증상의 자각에 의존하는 질환이다 보니 개인의 표현 차에 따라정확한 수치가 달라집니다만 상당히 많은 수의 여자들이 이 증후군을 겪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은 수백가지입니다. 이 중에 몇 가지나 겪고 계신가요?


    '증후군'이라고 이름 붙인 만큼 진단에 중요한 것은 특징적인 증상이겠지요. (시각, 청각을 포함한감각의) 과민반응, 우울한 기분, 불안, 혼돈, 유방통, 복부팽만, 두통, 사지부종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거기다 다 나열하기조차 힘든 정신적,신체적인 증상까지 더하면 개별 증상은 2백개이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하죠?

 

    연구결과에 따르면 정확한 원인은 '모른다'가 공식적인 입장이지만, 후향적인 연구를 통해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된 것으로 추측은 하고 있어요.


유전적인성향

생활습관배란, 생리주기, 약물 복용, 흡연, 음주와 카페인 섭취, 식사 패턴,경구용 피임약 복용, 감정상태, 결혼 상태와교육 등(규칙적 운동과의 관련성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

생물학적요인연령, 신장과 체중, 출산과 월경력 등

사회적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압박을 줄 수 있는 생활사건


    그 중에서도 최근 가장주목을 받고 있는 요인은 호르몬의 작용입니다여성 호르몬과 황체호르몬이 각종 뇌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어 프로게스테론의 이상, 도파민의 감소로 인한 프로락틴의증가, 엔도르핀의 문제, 세로토닌의 감소 등을 일으킨다는 것이고, 이에 준해서 치료제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번생은 틀렸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열심히 치료해 봅시다!


    증상이 다양하고 원인이복합적이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것은 당연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증상을 호전시켜 삶의 질을 올릴 수있는 방법을 찾아야겠지요. 의사들 얘기 중에 '술 끊고 담배 끊고 잘 먹고 푹 쉬세요'라는 말이 제일 듣기 싫은 말이라고 하던데요. 뻔한 소리 하지 않으려고최선을 다해서 월경전 증후군을 예방하는 생활관리와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편으로 이어집니다.)

이전 01화 prologue: 여자, 달과 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