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本質)

< 신앙 일기 1 >

by 이숙재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보면 본질(本質)은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사물 자체의 성질이나 모습을 의미하고 있다. 즉, 생명의 본질,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본질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크리스천으로서의 본질(本質)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오로지 하나님만을 믿고 그분의 규례와 명령에 따라 살아가는 존재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요즘처럼 분주하고 복잡한 시기에 크리스천으로서 본질(本質)에 충실한 삶을 살아내고 싶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그분의 말씀대로 살아내고 싶다. 보다 겸손하게 나의 죄와 허물을 고백하며 사과할 때는 용기 내어 사과하고, 갈등을 부추기기보다는 평화와 화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삶을 살아내고 싶다. 존경은 받지 못한다 해도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내고 싶다. 나로 인해 주변이 밝아지고 나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삶이 복되길 소망한다.


철 따라 비를 내려 주시고, 과실이 무르익게 해 주시고, 평화를 주시고, 나와의 언약을 기억하시고 성취해 가시는 하나님을 믿고 겸손하게, 진실되게, 부끄럽지 않게 살아내고 싶다. 이 시대에 본질을 잃지 않는 참된 크리스천이 되고 싶다.


너희가 내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내가 너희에게 철 따라 비를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나무는 열매를 맺으리라(레위기 26장 3, 4절)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레위기 26장 12절)


서시(윤동주)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https://youtu.be/RLZ5vy977QQ





* 표지 사진 출처 : 영화 <동주> 영상시집 - 서시 중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