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스스로를 성장시키다.

자신을 제외한 가장 좋은 투자 대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한 개인의 삶은 누가 대신 살아줄 수가 없다.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지를 결정하는 것은 온전하게 본인의 역할이며 책임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중요한 투자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의 말을 너무나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일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스스로를 성장시키지 않은 채 더 많은 돈을 벌기를 원하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상황과 전혀 맞지 않는 투자에 대한 선택을 하곤 한다.


주식 투자의 대명사로 알려진 워런버핏은 확실히 많은 자산을 보유한 주식 투자 전문가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런데 그가 태어난 미국 그가 태어난 가정 그리고 성장한 시기를 모두 고려하지 않고 현재의 모습만을 가지고 판단한다. 워런버핏은 전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투자국가인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투자에 대한 개념이 서 있으며 경제적으로 괜찮은 가정에서 자라났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부모의 도움으로 투자를 시작할 수 있었다. 이런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형성된 것이 오늘날의 워런버핏이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만의 방식을 만들어야 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투자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단순히 뜨는 아이템이나 종목을 투자하는 것은 지속적인 투자의 선순환을 만들기란 매우 어렵다. 무엇보다도 스스로를 성장하는 것을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고 나서야 투자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투자 강연회에 많이 참석하는 워런 버핏은 2022년 어느 투자 강연회에서 투자에 대한 올바른 마인드에 대한 연설을 했다고 한다.


강연이 끝나고 나서 질문을 받는 시간에 한 소녀가 이런 질문을 했다고 한다. 인플레이션이 더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자신이 투자하면 수익률이 좋은 종목을 추천해 달라는 질문이었다. 다소 당돌한 질문에 워런버핏은 이런 대답을 한다. 특정 종목에 대해서도 말을 해줄 수도 있기는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스스로가 어떤 일을 특출하게 잘할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투자하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투자하여 만든 능력은 누구도 빼앗아가지 못하며 그 능력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최고의 투자를 꼽으라면 무엇이 되었든 간에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사람은 쉽게 돈을 불릴 수 있고 적은 돈으로도 큰돈을 만들고 남들보다 더 많은 것을 누리면서 살고 싶은 데에만 관심을 가지게 된다. 사실 그것이 가장 쉽기 때문에 그 길을 찾는 것이다. 아무리 평생을 성실히 일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그 일이 정말 자신을 특출 나게 만들었는지에 대하 고민도 필요하다. 성실하게 직장생활을 했던 사람들도 그 일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나이에 이르렀을 때 투자 관련 사기로 경제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기도 한다.


세상에 잃어버리지 않을 돈을 벌 수 있는 단 한 가지의 대상이 있다면 주식도 아니고 부동산도 아니며 그것은 자신이다. 사람들은 성공한 삶만을 보면서 그와 비슷한 길을 걸으려고 한다.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한 명도 없고 똑같은 환경에서 자라날 수도 없으며 항상 똑같은 상황에 처할 수도 없다. 그런데 그 사람의 길이 어떻게 자신에게 적합할 수 있겠는가. 스스로를 성장시키지 못한 채 다른 투자에만 눈을 돌린다면 그것은 실체가 없는 신기루에 스스로를 몰아넣을 뿐이다.

keyword
이전 25화내면의 헐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