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 폴리오 구성하기

노동소득, 주식, 부동산 그리고 비즈니스

by 생각창고

1. 앞의 글들에서 노동소득에 대해 너무 저급한(?) 수단으로만 이야기해서 오해가 있을 것 같습니다만, 현재 저 자신의 가장 중요한 정체성은 '월급쟁이', 즉 노동소득에 대한 의존도가 거의 80% 정도 차지하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네, 노동소득은 정말 중요합니다. 최소한 정년퇴직을 해야 하고 근로기간을 최대한 늘려야 합니다. 매월 100만원이라도 최대한 오랜 기간 벌어야 합니다. 그래야 안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너무나 당연하게도 4대 보험 및 기타 기업에 따라 개인연금까지 지원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최대한 이용해서 앞날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뒷부분에 비즈니스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나중에 비즈니스를 하려고 준비하다 보면 지금 내가 받고 있는 월급이 얼마나 크고 소중한 지를 다시 한 번 절감하게 될 것 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노동소득을 가능한 오래 유지하는 것이 자본주의자로서의 삶을 살 수 있는 출발점입니다.


2. 그 다음은 주식과 부동산입니다. 우선 주식은 적금 넣는다 생각하고, 원칙을 가지고 투자하면 잃기가 쉽지 않은 투자처입니다. 가장 조심할 부분은 일확천금, 터무니없는 수익률에 귀 기울이지 않는 것 입니다. 경제성장률, 물가 상승률 또는 은행 이자율보다 높은 수익률을 꾸준히 확보하는 전략으로 가야 합니다. 그게 매매차익이 될 수도 있고 배당수익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둘 다 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은 우선 한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내 집 한칸은, 쓰러져 가는 초가삼간이라도 하나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그에 준하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거지요. '나는 집 살 돈은 있지만 사지 않겠어. 왜냐고? 나는 늘 새 아파트에 살고 싶은데, 집을 사서 들어가면 그렇게 할 수 없잖아? 그러니 차라리 2년에 한 번씩 계속 이사 다니겠어!!!' (이 사례는 실제 사례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투자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 사항입니다. 집 한 칸 있으면 최후의 보루로 노후에 모기지 상품을 활용해서 생활비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니 내 집 마련은 필수입니다.


3. 마지막으로, 남이 일하게 해서 돈벌기의 정점, 비즈니스입니다. 가장 어려운 항목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고민이 많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할 거는 정말 많아 보이는데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를 한다고 해도, 지금 내가 받는 월급만큼을 벌어들일 자신이 없습니다. 그래도 노력을 해야 합니다. '주인'으로 살 수 있는 궁극의 수단이니까요.

keyword
이전 08화도대체, '자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