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Uye Nov 14. 2017

선택이라는 흔적


친구들과 오랜만에 모인 자리였다. 어디에서 쉽사리 꺼내지 못했던 푸념을 늘어놓으며 사뭇 진지한 이야기가 오가는데 그때 한 친구가 이렇게 말했다. “삶이란 게 내가 선택한 건 아니잖아. 죽음 정도는 내가 스스로 선택해도 된다고 생각해.” 다소 냉소적인 그의 한마디에 시끌벅적했던 자리가 찬물을 끼얹은 듯 조용해졌다.  

   


딱히 틀린 말도 아니었다. 그의 말대로 우리는 국적도, 부모도, 심지어 이름조차도 스스로 정한 적이 없으니 말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삶은 내게 하루에도 몇 번씩 크고 작은 결정들을 요구한다. 필요한 자원과 돈은 한정돼 있고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기 때문에 나는 매번 신중해야 했고 다른 무언가를 포기한다는 의미에서 괴로웠다.




고정적이지 않은 것은 불규칙하고 불안하다. 하지만 이 두려움은 그 자체로 스스로가 얼마나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존재인지를 증명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뜻대로 일을 결정하며 날마다 다른 무언가가 되어 가기 때문이다. 속박되거나 책임을 회피하려 선택권을 타인에게 맡기는 이는 결코 남길 수 없는 흔적들을 남기며.

   




내던져진 인생이라 슬퍼하기엔 기쁜 순간이 많았다. 지나간 선택들이 만들어준 소중한 기억들이다. 혹여 그 시작이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할지라도 삶은 스스로가 채워가는 것이기에 나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내가 내린 결정에 책임을 다할 것이다. 아직도 해결해야 할 게 많은 걸 보면 앞으로도 놓치고 싶지 않은 순간이 수도 없이 남았나 보다. 


이전 09화 더 이상 기대하지 않기로 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