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엠 Oct 17. 2022

프롤로그

육아라는 터널을 지나며

아이를 낳기 전에는 육아도 직장생활도 잘하는 쿨하고 멋진 워킹맘을 꿈꿨어요. (아이를 낳아서 키워보니 그건 불가능에 가깝다는 걸 뒤늦게 알았지만요) 일을 그만두다는 건 계획에 없었죠. 

경제적 이유도 있지만, 직업을 포기한다는 게 내키지 않았어요.  '일=나' 를 오롯이 증명해줄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쌓아온 제 삶의 방향성을 내포하고 있으니까요.

인생은 제 뜻대로 흘러가지 않더군요. 선택의 순간에서 우리 부부는 논의 끝에 제가 일을 그만두고 육아에 전념하게 되었어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경력단절 여성이 된 거죠.


그 뒤로 제 마음이 무너져 내리는 순간이 많았어요. 사회로 다시 나갈 수 있을지 불안감이 저를 자주 괴롭혔어요. 설상가상으로 순한 줄 알았던 아기가 돌이 지나고, 고집이 생기면서 육아 난이도가 올라갔어요. 울고불고 떼쓰는 아이를 보다가 도망치고 싶기도 했어요.


한편으론 육아에 지친 제 모습이 한심했어요. 아이한테 항상 웃고, 화내지 않는 인지한 엄마가 되고 싶었는데, 현실은 참고 참다가 욱하는 엄마였거든요. 어쩌다 아이한테 소리 지르면, 그날 밤엔 죄책감 때문에 울다가 잠을 못 잤어요. 이런 나날이 반복되는 걸 멈추고 싶었어요. 



육아라는 동굴에 갇히는 기분이었는데, 다행히 터널이었나 봐요. 어둡고 캄캄한 시간을 지나 아이와 함께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날이 오더라고요. 터널에서 나와 빛을 만나는 과정을 웹툰으로 그렸습니다.


이력서에는 공백기로 남을 지난 5년간의 시간. 육아는 경력이 될 수 없지만, 엄마가 되고 어느 때보다 인생에서 중요한 가치를 많이 배웠어요. 육아로 지치신 분들께 작은 공감과 위로가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씁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