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대신 시간을 버는 법

by Miracle Park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을 버릴 것인가, 시간을 벌기 위해 돈을 버릴 것인가?”



1.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의 창업자 리처드 브랜슨은 항상 시간을 사는 방법을 고민했다. 회사 창립 초창기 시절, 긴급하게 회의를 해야 했다. 그러나 일반 항공기의 시간표는 그의 일정과 맞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비행기를 ‘통째로’ 빌렸다. 물론, 일반인들이 비행기를 빌리는 일이 불가능에 가까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시간을 잃느니, 돈을 쓴다.”

이런 경험을 통해 그는 ‘버진 애틀랜틱 항공’을 창업하게 되었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을 제공하였다.



2. JK 롤링

해리포터 시리즈의 저자 JK 롤링은 무명 시절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렸다. 그리고 육아와 각종 집안일로 하루를 보내야 했다. 그러나 그녀는 다음과 같이 생각했다.


“시간을 잃어버리면 꿈도 잃는다.”


이후 그녀는 결심했다. 어려운 살림에도 집안일을 하는 가사도우미를 고용, 자신은 글쓰기에 집중하였다. 주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비난했다.

돈도 없는 주제에 사치를 부리네.

그러나 그녀는 모든 시간을 투자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결국, 해리포터 시리즈는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명작이 되었다.



3. 팀 쿡

애플의 CEO 팀 쿡은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시간은 더 만들 수 없기에, 하루를 최대한 길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는 새벽 4시부터 이메일을 확인하고, 하루의 계획을 세우는 데 2시간 이상을 투자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원칙을 만들었다.


“중요하지 않은 일은 과감히 관둔다.”


그리고 팀 쿡은 이어서 말한다.

“모든 일을 할 수는 없다. 그래서 내가 해야 할 일에만 시간을 쓴다.”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가?

리처드 브랜슨은 비행기를 빌리고, JK 롤링은 집안일을 포기했으며, 팀 쿡은 하루를 길게 사용하였다. 이들의 공통점은 과연 무엇일까?

“돈을 좇지 않고, 시간을 적절하게 통제했다는 것.”


우리에게는 하루 24시간이 공평하게 주어졌다. 이제 질문을 바꿔서 당신에게 질문해보고 싶다.

“당신은 돈을 벌고 있습니까, 아니면 시간을 벌고 있습니까?


결국 '시간을 사는 사람'이 더 큰 부와 만족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keyword
이전 02화"위기는 기회다"라는 달콤한 거짓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