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시총 같이 계산해볼래?

# 카카오의 주식수는? (Feat. 네이버 증권)

by 에릭리

우리는 보통 주식의 가격은 매우 궁금해한다. 그리고 이런 대화를 많이 들어봤을 거다.


A: 요즘 카카오 얼마야?

B: 50만 원 정도 하던데?

A: 헐 대박. 엄청 비싸네.. 이미 늦었겠지? 50만 원이면 너무 비싸다.


주식의 가격이 그 회사가 얼마나 비싸고 싼 지를 나타내 주는 척도일까? 물론, 가격을 기준으로 최근에 얼마나 올랐는지는 알 수 있지만 국내 코스피 시장에서 카카오 기업의 Size가 어느 정도 되는지 시장에서 얼마나 가치를 인정해주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시총'이라는 개념을 반드시 알아야 하고 어떤 기업을 얘기할 때에는 반드시 시총 기준으로 얘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러면 시총은 어떻게 계산하는 걸까? 매우 간단하다. 시총은 '전체 주식수 X 지금의 주가'다.


시총 = 상장된 전체 주식수 X 현재 주식 가격

참 쉽다. 곱하기만 할 줄 알면 시총을 계산할 수 있다. 그러면 모바일을 활용해서 시총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① 네이버 증권에서 확인하는 법(계산할 필요 없음)

첫 번째 방법은 네이버 증권에서 확인하는 방법이다. 네이버 금융 섹터를 담당하는 직원께서 그날의 주가에 따라서 시총이 자동으로 계산되도록 프로그래밍을 해놨기 때문에 우리는 계산 없이도 쉽게 시총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처럼 네이버 증권에서 카카오를 검색한 뒤, 시총을 확인하면 6월 18일 기준으로 68조 8,091억원임을 알 수 있다.


② 내가 직접 계산하는 법

위와 같이 네이버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지만, 내가 카카오의 주주라면 시총을 직접 계산해볼 수도 있어야 되지 않을까? 한 번 해보자. 어렵지 않다. 우선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시총의 계산 수식은 '상장된 전체 주식수 X 현재 주식 가격'이다. 우리는 현재 주식 가격은 쉽게 알 수 있다. 6월 18일 종가 기준으로 카카오의 현재 주가는 155,000원이다. 그러면 남은 건 상장된 전체 주식수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상장된 주식수는 카카오의 공식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카카오의 현재 주식수는 443,929,585개로 확인할 수 있다. 약 4억 4천만 개의 주식이 코스피 시장에 풀려있는 것이다. DART(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라는 웹사이트에서 사업보고서를 통해서도 상장된 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지만, 카카오는 최근 '21년 4월 액면분할을 했기 때문에 아직 '21년 사업보고서에는 반영이 안 되어 있어 소개를 생략한다.


자, 그러면 주식 현재가도 알았고 주식수도 파악이 됐다. 한 번 곱해보자.


■ 상장된 전체 주식수: 443,929,585개

■ 현재 주식수: 155,000원

■ 시총: 443,929,585 X 155,000원 = 68,809,100,000,000원 (68조 8091억)


68조 8091억이라는 시총은 네이버에서 조회한 시총과 정확하게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시총은 이렇게 쉽게 구할 수 있고, 우리가 반드시 기업의 주가를 얘기할 때는 시총을 기준으로 얘기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자, 그러면 마지막으로 시총은 알았는데 국내에서 시총 몇 위인지 정도는 파악해야 하지 않을까? 나도 처음에 주식을 시작할 때는 시총 순위에는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시총 순위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시총 순위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또 같이 한 번 살펴보자.

코스피 시총 순위를 보는 건 시총을 구하는 것보다 조금 더 간단하다. 네이버나 다음 둘 중에 편한 웹에서 '코스피 시총 순위'를 검색하면 된다. 매우 간단하지 않은가? 카카오의 시총이 코스피를 통틀어 3위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에는 우리가 구했던 시총도 함께 명기되어 있다. 카카오가 앞으로 더욱 성장한다면 SK 하이닉스를 제칠 수도 있을까? 2020년 카카오의 연간 영업이익은 4,559억 그리고 SK하이닉스의 연간 영업이익은 5조 126억이다. SK 하이닉스가 카카오보다 약 10배가량 돈을 잘 번다. 그런데, 시총은 20조 차이로 카카오가 가까이 따라붙었다. 카카오가 비싼 걸까? SK하이닉스가 싼 걸까? SK하이닉스의 시총도 100조를 넘어설 것이다. 그리고 카카오도 언젠간 시총 100조를 넘을 날이 올 것이다. 카카오가 시총 100조가 된다면 주가는 얼마일까? 생각난 김에 한 번 계산해보자. 간단하다. 시총 100조에서 전체 주식수 "443,929,585"를 나누어 보면 된다. 나누어 보니, 약 22만 5천 원이 오면 카카오 시총이 100조가 된다. (지금 주가 대비 45% 이상 올라야 한다) 카카오라는 친숙한 기업을 통해 시총에 대해 공부해봤다. 독자분들이 이해가 잘 됐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시길 바라고, 또 배우고 싶은 개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란다. 쉽게 투자하자.


#카카오 #주식 #투자 #시총 #시가총액 #쉽게투자하자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