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구글 앱 퇴출과 크래프톤 주가를 보며
7월 29일 충격적인 뉴스가 하나 나왔습니다. 그 소식은 바로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게임이 인도 내 구글 앱에서 삭제됐다는 기사입니다. 기사가 나오고 크래프톤은 전일 종가 244,500원 대비 221,500원으로 9.4%의 하락을 맞으며 장을 시작했습니다. 엄청나게 충격적인 기사였습니다.
https://www.mk.co.kr/economy/view/2022/670120
기사에서는 마치 크래프톤이 앞으로도 큰 타격을 가질 것처럼 설명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했어요. 베그를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나라 중에 인도가 빠지다니? 엄청난 충격이지 않을 수 없었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기사가 나오고 나서 5 거래일 이상을 올라가더라고요. 그것도 266,500원까지 말입니다. 폭락하기 전 가격을 회복하고도 남을 정도이네요. 도대체 이걸 어떻게 설명할 건가요?? 아니, 인도에서 퇴출돼서 매출에 타격을 받는다면서? 2분기 실적을 암울하다면서? 그러면서 왜 5 거래일을 올랐을까요?
8월 1일 이번에는 한국경제에서는 아래 기사가 났습니다. "배그 인디아, 인도에서 퇴출? 크래프톤에 오히려 좋아".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208017437i
기사를 한 번 읽어보시죠. 밑줄 친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 우리가 몰랐던 사실은 배틀그라운드가 한 게임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디아(줄여서 BGMI)라는 게임도 있고, 배틀그라운드 : 뉴스테이트라는 게임도 있는데, BGMI가 인도에서 퇴출됐지만 배틀그라운드 : 뉴스테이트는 여전히 게임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BGMI 이용자들이 배틀그라운드 : 뉴스테이트로 넘어오게 되면서 오히려 매출에 좋은 영향이 있다는 설명이에요.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게임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처음에 뉴스를 보고 생각했을 겁니다. 망했다. 앞으로 인도에서 배틀그라운드에서 나오는 매출은 '0'이 되나 보다. 하지만, 실상은 아니었죠. 다른 버전의 게임은 여전히 플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매출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크래프톤도 기존 구 버전의 게임에서 뉴 버전의 게임인 배틀그라운드 : 뉴스테이트로 사용자들을 데리고 오지 못해 고심하고 있다고 들은 것 같아요. 그런데, 운이 좋게도? 인도 정부에서 기존 버전의 게임을 퇴출시키면서 새로운 버전의 게임으로 수요를 만드는 효과를 창출한 것입니다. 그래서, 주가가 5일 연속으로 하락하는 게 아니라 되려 올랐던 겁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개인 주주들이 주식을 던지면서 폭락을 했던 것이고 숨겨진 사실을 알고 있던 사람들이 저가매수를 하면서 5일 연속 상승한 것입니다.
여기서 두 가지 배울 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주식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는 거예요. 예측을 할 수도 없어요. 조그마한 개인이 크래프톤의 게임이 인도에서 퇴출됐다는 소식을 듣고 다른 버전의 게임도 있으니 오를 것이라고 쉽게 예측했을 수 있을까요? 저는 어렵다고 봐요. 그렇다고 악재에 폭락하리라고 예측할 수 있었을까? 그것도 어렵다고 봐요. 즉, 주식은 어떻게 될지는 참 추측하기 어렵다는 거예요. 연초에 발생한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사태만 봐도 그렇죠. 누가 연초부터 2,000억 가량의 회사 현금이 횡령될 줄 알았을까요?
둘째로, 배울 수 있는 것은 신문기자의 말을 100% 믿으면 안 된다는 거예요. 첫째 날 기사만 보면 배틀그라운드의 전체 게임이 인도에서 완전히 퇴출된 것으로 서술되어 있어요.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었죠. 기자가 인도에서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하지 않는 이상 몰랐겠죠. 다만, 크래프톤 회사에는 확인하고 기사를 냈어야 할 텐데 잘 모르는 주주들에게만 피해를 끼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 하루하루 예측한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은 변화무쌍하기 때문입니다. 오죽했으면 벤저민 그레이엄은 주식시장을 Mr. Market에 비유했을까요. 우리는 앞으로 돈을 벌고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는 위대한 기업을 매수하는 데에 초점을 둬야 합니다. 그것도 쌀 때 살 수 있다면 좋습니다. 그러면, 언젠가는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을 날이 올 테니까요.
크래프톤에 있었던 인도 퇴출 뉴스와 주가 추이를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어 글을 적어봤습니다. 그럼 여러분, 항상 건강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