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ce Apr 20. 2024

갑질엔 반격이 특효약

갑질에 대처할 시간

솔직히 같이 나이 들어가는(늙어가는) 처지에 누가 누구를 괴롭힌다는 것도 웃긴 일이다.

드디어 워킹라이프에 평화가 찾아왔다. 3월 말 한바탕 큰소리로 반격한 후에 찾아온 변화다. 이런 평화가 때론 지루할 수도 있지만 그건 배부른 푸념이다. 몇 주 전의 전쟁을 벌써 잊어버리면 안 된다. 정말 부당한 상사의 행위에 대해서 그냥 당하고 참고 넘어갈 것이 결코 아니라는 걸 다시 한번 확인했다. 막다른 골목에선 소리 한번 버럭 질러줘야 상대가 정신을 차린다.


특별한 일이 없어도 매번 꼭 하는 팀장회의 때부터 변화가 감지되었다. 그동안 말도 안 되는 것으로 트집 잡고 우리 팀 업무가 아닌 것도 갖다 붙이고 목소리에서 느껴지는 비하하려는 빌빌꼬인 말투가 사라졌다. 목소리 톤만 들어도 변화를 느낄수 있다. 몇주전까지만 해도 뭐가 불만인지 어떻게 골탕 먹일지 그 계략만 생각한 사람처럼 건수 찾기에 급급했고 경청할 자세가 되어있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제 그 빈정거리는 목소리가 사라지고 인간이 정상으로 돌아온 것 같았다.


다른 팀장들도 그 변화를 인지하고 놀라는 기색이다. 한주가 지나고 두 번째 주도 정상이었다. 참지 않고 그렇게 한번 질러준 것이 잘한것 같다. 조직의 분위기 운운하며 나의 잘못으로 몰고 가려했다. 그러다 비서실장의 전화 한통화겁을 좀 먹었을것이다. 여전히 난 그날의 반격을 후련하게 생각하고 있다.


오늘 상쾌한 기분으로 출근을 했다. 사무실 입구에 어떤 여직원이 서 있었다. 하는 말이 "지금 면장 사무실에 가운데 앉아있어요. 꼴 보기 싫어서 나와있어요 " 순간 나도 들어가지 말까 하다 면장이 출근시간 체크할 거 같아서 아무렇지도 않게 사무실에 딱 들어섰다. 가운데 테이블에 면장과 부면장 팀장 두 명이 웬일로 웃으면서 커피를 마시고 있었다. 면장이 생전 안 하던 말투로  "어서 오슈"하는 것이다. 못 들은 채 하고 바로 내가 출근했다는 걸 보여줬으니 바로 등을 돌려 나가는데 갑자기 민원팀장이  "복지팀장님"하고 부르는것이다. 안불렀으면 자연스레 나가는건데 어색한 상황이 연출되었다. 순간 돌아봐야 하는데 잠시 순간 멈춤이 되지 않고 못 들은 척하고 나가버렸다. 이성이 작동하지 않았다. 몸이 자연스럽게 반응한 것이다. 그 당시 면장은 썩소를 지었다고 한다. 전쟁은 끝났지만 상흔은 치유가 어렵다.


이미 골은 깊어졌고 상처로 남아 결코 회복될 수 없다는 걸 오늘 또다시 몸소 체험했다.

인사팀에도 내 의지가 전해졌으니 면장과 서로 갈리는 건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다. 시간이 빨리 지나가고 그 시간이 올 때까지 부디 아무 일이 없기를 바랄 뿐이다.







 













이전 18화 55세의 잔다르크 랩소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