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영수 Aug 18. 2022

더 현대 서울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의 흔적을 느끼는 법

더 현대 서울과 우크라이나 전쟁


그곳에서는 폭약이 터지듯이 박수갈채가 울려 퍼졌다.


백화점이 반짝거리고 화려한 것은 별난 일이 아니지만 그 백화점은 유난히 화려했다. 거대하게 올라 아래를 굽어보는 거인의 외관은 빌딩답지 않은 다채로운 색으로 치장되어 있었고, 그의 두 발 사이로 난 육중한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부드러운 공기와 반짝이는 물건들, 중앙에서 떨어지는 폭포가 나를 반겼다. 유리와 대리석, 그리고 그 사이를 잇는 에스컬레이터의 정교한 만듦새는 그곳을 하나의 건물이라기보다는 거대한 보석함, 혹은 보석 그 자체로 생각하게 했다.


백화점에는 빛나는 모든 것이 모였나 싶었다. 부드러운 색의 천, 반짝이는 금속들. 이대로 이 건물이 무너지면 후손들은 이곳을 왕릉으로 알 것이다. 나는 그 사이에 서서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이 정도면 아름다운 세상이라 생각하며 주위를 두리번거렸다.

그러나 자연을 제외하고는, 아름다운 것은 언제나 금방 부스러질 듯 가냘픈 것이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만족하지 못해 인간이 만들어낸 인공적 아름다움은, 겉보기에 무엇보다 단단하지만 실상은 위태롭고 얇은 무엇이다. 내가 이곳을 떠돌고 있었던 이 시간이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발발한 시각이었다. 세계의 벽은 그 어느 때보다 얇아져 있었고, 나는 그곳에 서 전쟁이 터지자마자 그 얇은 벽 너머로 총탄과 폭탄의 파열음을 들을 수 있었다.


 아름다움은 주제를 가리지 않고 작동한다. 백화점의 아름다움과 마찬가지로 전쟁에서도 아름다움이 작동한다.


아름다움은 언제나 얇고 부스러지기 쉬운, 환영이지만 전쟁에서는 그 환영이 실제로 땅을 뒤집는다. 환영이어야 마땅할 것이, 건물을 부드럽게 찢고, 방 안을 뜨거운 불로 채워, 결국에는 사람을 흔적도 없이 지운다. 버튼을 누른 누군가에게는 그것이 환영이었지만 그 환영에 사라진 자들에게는 그렇지 못했다. 이렇게 묵직한 환영에 땅이 움푹 패이고, 수십 년 동안 그 땅에는 초목이 자라지 못한다.


하얀 공간을 부유하다 문득 백화점을 방문한 이유가 떠올라 3층에 위치한 매장에 들어섰다. 그곳은 백화점의 다른 곳보다 더 밝고, 더 하얗고, 물건은 더 반짝거렸다. 나는 머릿속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던 매끈한 물건들을 집적거리다 분주한 분위기에 성급하게 골라 카드를 내밀었다. 물건을 담은 봉투조차 하얗고, 매끈했다.


쭈뼛거리며 매장을 나서는 순간, 뜬금없이 박수갈채가 뒤에서 터져 나왔다. 생일을 맞아 물건을 구매하게 된 고객을 축하한다는 외침과 함께 폭약이 터지듯이 박수갈채가 터져 나왔다. 가운데에서 물건을 든 채 부끄러워하는 여자의 귀에는 반짝이고 화려한 귀걸이가 걸려 있었다. 매장의 뒤편에 난 가늘고 긴 유리창으로 불꽃이 터지고 있었다.


이 땅에서 전쟁이 일어났음을 짐작하게 하는 것은 거의 없다. 그러나 길거리를 걷는 여자들은 불안한 폭발의 흔적을 귀에 걸고 다닌다. 우리는 전쟁의 불길한 아름다움에 길들여져 있다.

이전 08화 문학이 기후위기와 상호작용하는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