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작은 Jul 10. 2023

슬픔 방정식

출처 @kim_smalll


사람을 잃을 때 사랑을 잃고,

사랑을 잃을 때 슬픔을 잃었어.

마음껏 사랑하던 연인을 잃은 뒤에,

남아 있던 애정이 전부 소거된 뒤에,

슬픔은 남지 않았어.


다만,

너희 같은 제자들을 만난 건 참 다행이야.

나의 애정을 받아주기만 하더라도,

사랑하던 습관의 관성 때문에 휘청이던 내게

피난처가 되었어.


덕분에 엄마의 맛있는 김치를 먹을 때,

나는 다시 맘껏 슬퍼하게 되었어.

상실한 뒤에 반드시 떠올릴,

애정의 맛을 느낄 수 있었어.


그래,

애정은 슬픈 거야.

덕분에 나는 다시 많은 걸 슬퍼하게 되었어.






오랜만에 옛 교회제자들을 만났다.

덕분에 처음 만났을 당시의 상황을 떠올릴 수 있었다.


그때는 슬픔에 잠기기보다는 상념이 떠올라 지새우는 밤이 많았다.

아마 그래서 글을 쓰기로 마음먹었던 것 같다.


떠오른 상념들을 적어낼 목적만 있었던 그때처럼,

글을 통해 무언가를 이룰 목적이 없었던 그때처럼,

대충 끄적여 본다.

너희를 만나서 좋고, 좋아서 슬프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예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