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항 Apr 05. 2021

추억이 담긴 노래

2021년 4월 5일

어떤  노래에 꽂히면  노래 하나만 주구장창 듣는 스타일이다. 무슨 고집이었는지 나는 여행할   나라 유심칩을  사고 인터넷 없이 여행했었다. 인터넷이 없었기 때문에 차나 기차에서 유일하게 즐길  있는 오락거리는 음악이 전부였다. 얼마나 들었는지 다운 받은 127개의 음악을 아직도 순서대로  기억할 정도다.  리스트에서도 기분 좋을  듣는 노래, 차분해지고 싶을  듣는 노래, 아련해지는 노래 등등 나름 파트가 정해져 있었다. 빠른 템포로 기분 좋게 걷고 싶을  MIKA Olly Murs, Marroon 5 등을 들었고 한국 노래는 10cm, 아이유, 딕펑스 등을 들었다.


몇몇 곡은 너무 좋아서 며칠 내내 그 한 곡만 계속 반복해서 들었다. 그래서 그 노래만 들으면 그때의 상황과 여행했을 때의 기분이 느껴진다. 조지아에선 아이유 챗셔 앨범을 계속 반복해서 들었는데 그중에 ‘안경’ 이란 노래를 특히 많이 들었다. 그 노래만 들으면 조지아의 광활한 설산 풍경과 그 사이를 버스 타고 이동했던 기억이 난다. 나는 보통 가사보다 멜로디가 좋은 노래를 좋아한다. 그래서 그렇게나 많이 들었음에도 가사는 못 외운다. 이상하게 아이유의 챗셔 앨범은 다른 앨범의 노래들과는 달리 살짝 차가운 느낌이 든다. 그래서 추웠던 조지아에서 챗셔 앨범을 듣는 걸 좋아했나 보다.


Sam ock의 Simple steps 앨범은 터키 여행할 때 정말 많이 들었다. 역시나 가사는 잘 모르지만 샘 옥 노래의 멜로디가 그때 나의 터키 여행과 잘 맞았다. Roller coaster와 Beautiful People이라는 노래를 카파도키아에서 6시간 동안 반복해서 들었던 게 생각난다. 이상하게 샘 옥의 노래를 들으면 기분이 좋아졌었다.


동생과 태국 여행했을 땐 딕펑스의 viva 청춘과 마마무의 아에이오우를 듣고, 헨리와 여행했을 땐 디즈니 노래들, 혼자 집중할 땐 지브리 스튜디오나 이병우의 비를 들었다. 작년엔 가을이가 알려준 Avicii의 The nights를 운동가기 전 매일 들었다.


앞으로도 노래에 그때의 감정과 상황을 담을 것이다.  기억력이 나빠져  이상 기억을 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노래만 들으면 ‘그때 기분이 좋았었지정도는 느낄  있게. 상황을 기억  하는  괜찮은데 감정을 기억  하는  너무 슬플  같다.


이전 07화 계획 안 하는 여행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