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항 Apr 05. 2021

여행 스타일이 맞는 사람

2021년 4월 5일

나는 따지자면 여행 스타일이 없는 사람이다. 그래서 여행하며 만난 사람이든 누군가와 함께 여행을 가든 트러블 없이  지낸다. 딱히 무엇이 하고 싶은 것도, 가고 싶은 곳도 없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아니라서 의욕적인 사람과 함께면 같이 의욕적 이어진다. 일행이 오른쪽으로 가고 싶으면 같이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가고 싶으면 같이 왼쪽으로 움직인다. 반대로 가지 않았다고 아쉽다거나 그렇진 않다. 대신  지역에 적어도 한두 가지는   보고 싶거나 먹어보고 싶은  있다. 호주 캐언즈에서 야간 스쿠버 다이빙하기나 태국에서 게커리 먹어보기 . 그런 경우 일행과 상의  같이 하거나 하루 정도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진다. 보통의 경우는 어딜 가지 않아서 아쉽다기보다 하지 않아서 아쉬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관광지에  의미를 두지 않는다.


누군가와 여행을 가기 전 그 사람의 성격보다는 여행의 성향을 먼저 체크해본다. 먹는 걸 좋아하는 사람인지, 사진을 많이 찍는 사람인지, 인증샷 남기는 걸 좋아하는 사람인지, 사람들 만나는 걸 좋아하는지. 그리고 가만히 있는 걸 좋아하는지, 돌아다니는 걸 좋아하는지. 나머진 내가 다 맞출 수 있지만 딱 하나 맞추기 힘든 건 예산이 없는 여행이다. 돈을 많이 벌든 적게 벌든 의미 없이 돈만 많이 쓰는 여행은 처음부터 내가 거절한다. 아무리 그렇게 여행해도 나에겐 사진만 남는 껍데기 여행이 될 뿐이다.


일행과 싸우지 않는 법은 간단하다. 욕심이 없으면 된다. 각자 하고 싶은 게 타협이 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다. 상대방이 하고 싶은걸 하나 포기하고 내가 하고 싶은   줬으면 나도 하나쯤은 상대방을 위해 포기해 줘야 한다. 그렇다고 내가  만큼  줬으니 너도 당연히  만큼 보답해야지 하는 마음은 이기적인 생각이니 접어두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진 남기는 걸 좋아한다. 사진 찍히는 걸 싫어하는 사람이라도 분명 몇 년 뒤 내가 찍어 준 사진을 보고 추억에 잠길 것이다. 당장 어제 일도 기억이 가물가물한 우리가 추억에 잠길 방법은 관광지에서 포즈 잡고 찍은 사진 한 장 보단 밥 먹는 모습, 길에서 웃음 터진 모습처럼 일상적인 사진이다. ‘우리 이때 지도 잃어버려서 트럭 쫓아갔잖아. 기억나?’처럼 스토리가 있는 사진이 더 기억에 남는다. 그걸 찍어주고 기록해주는 사람과 여행하는 걸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사진 찍을 때 우울한 표정을 짓는 사람은 없다. 그 당시 상황이 별로 즐겁지 않았어도 남겨진 사진들을 보며 ‘행복해 보인다’며 좋은 의미의 기억 조작을 할 수 있다. 사진 속 웃고 있는 나와 다른 사람들을 보고 추억에 잠길 미래의 나를 위해 지금 열심히 사진으로 남기고 또 남겨주자.

이전 08화 추억이 담긴 노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