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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주항 Apr 04. 2021

아날로그 여행자

2021 4월 4일

나는 90년대에 태어났는데 80년대 노래와 영화를 좋아하고  시절 사진 스타일을 동경하고 종이책과 손글씨를 편애하며 계속해서  추억 물건을 찾는 사람이다.  것을 소중히 여기지만 돌아가고 싶지는 않다. 과거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사람은 무언가 후회되는 일이 있어서랬다. 그냥 미화된 기억들을 추억하며 잊히지 않길 바랄 뿐이다.


나는 손편지가 주는 감성을 좋아한다. 어렸을  친구들한테 받았던 손편지들을 아직 들고 있는데, 글씨체와 완벽하지 않은 문장들이 주는  시절만의 아련함이 있기 때문이다. 길게  메시지의 감동과는 차원이 다르다. 문자나 카톡은 금방 지울  있고 보관하고 싶으면 평생   있지만 손편지는 기억하지 않으면 어디 뒀는지 잊어버리기 때문에 아쉬움과 여운이 있다.


그래서 여행을 가면 엽서 보내는 걸 좋아한다. 사실 정말 귀찮은 일이다. 엽서를 사고 그 작은 칸을 알차게 써 보고자 머리 짜내 꾹꾹 눌러쓰고 우체국을 찾아 한참 돌아다닌 뒤 언제 도착할지 모를 편지를 부치는 일. 정말 수고스러운 일이지만 해외에서 몇 달만에 도착한 엽서를 받아 본 사람은 알 것이다. 그 사람이 이런 고생을 했다는 걸 굳이 말하지 않아도 닳을 대로 닳아버린 그 나라 냄새가 담긴 엽서를 받으면 왠지 모르게 마음 한 구석이 벅차오른다. 그래서 나는 여행을 하며 엽서를 보내 준 사람과의 인연을 아주 소중하게 생각한다. 소모품은 사용할수록 의미가 퇴화되고 받았을 때의 감동이 옅어지는데, 엽서는 볼수록 의미가 깊어진다. 그 나이 때의 감성과 가치관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그 어떤 선물보다 갚지다.


6  내가 보냈던 엽서를 아직까지 책상 유리 사이에 끼워 두신 우리 부모님만 봐도 그렇다. 다시 읽어보면 ‘하고 싶은   하게  주셔서 감사합니다이런 식의 대단한 내용은 아니지만 당시 내가  지역에서 어떤 기분이었는지, 나한테 주어진 모든 것이 어렸던 나게에 어떤 의미로 다가왔었는지   있다. 보냈던 나뿐만 아니라 받은 부모님마저 절대 버릴  없는 기념품인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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