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나네 May 28. 2023


한때 우리 집엔 컵이 없었다.


오래 아프던 엄마가 돌아가시고 우리 집 환경은 조금씩 바뀌어갔다. 선출직 동네구장 아버지가 있어 시골에서 그래도, 사람들이 모이고 물질이 풍요하던 집에 점점, 사람과 물질이 말라갔다. 내가 공무원이 되었을 때 물컵이 따로 없었다. 밥풀이 묻은 밥그릇을 숭늉으로 휑궈가며 물을 마셨었다. 그게 난 물 마시는 정석인 줄 알고 살았었다. 가만히 아보니 그나마 철이 없어 다행이었다. 살림살이가 궁한 줄도 모르고 냥 웃고 살았더랬다. 더 다행인 건, 아궁이에 밥을 하고 남은 잔여불에 데워진 숭늉은, 늘 구수하고 따스했다. 집안 살림을 잡고 있는 안주인이 없으니 살림살이가 그만큼 궁해있었으나, 난 그것도 모른 채 명랑하게 자라났다. 80년대 초였나. 아버지와 둘이 살던 어느 날 우리 집에 귀한 손님이 찾아왔다. 사과주스를 따러 줄 컵이 없었다. 옆집 전이네 가서 파랑 빨강 플라스틱 , 두 개를 빌려왔다. 귀한 손님한테, 시오리 길을 걸어가서 사 온, 소중한 음료를 대접하였다.



요즘 우리 집에 컵이 넘쳐난다.


내가 매일 마시는 커피잔만 해도 세 개다. 네 개는 방문할지도 모르는 그 누군가, 우리 집 손님을 위하여 따로 갈무리해 두었다. 그뿐인가,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산타가 그려진 컵은 딸을 한 컵이다. 호호 hoho가 그려진  이다. 우린 서로의 잔을 뭔가 색다른 액체로 바꿔가면서 가득가득 채운다. 쨍그렁, 하 서로의 컵을 맞닿게 하고 서로의 잔을 기도 한다. 그 외에 수많은 종류의 물컵은 물론이요, 심지어 아이스크림 컵까지 있으니 우리 집은 컵 부자가 되어있다. 즘은 팬트리가 복잡하여 컵구입을 망설인다. 컵이 빈한하여 플라스틱 컵을 빌려와서 손님맞이를 했던, 그때도 웃음을 달고 살았었다. 지금은 컵의 수량이 그때의 50배 더 늘어났으니, 오늘부터 50배는 아니더라도  5분의 1로 퉁쳐서, 10배는 더, 기쁨 행복과 평화를 오래 누리며 살 일만 남았다. 마나 다행인지.



행복이 깨지지 않도록,
컵을 잘 보관해야겠다.
HoHo!





이전 14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